월요일, 4월 29, 2024
HomeTodaySEC와 소송전 택한 코인베이스에, 투자자 증권법 청구 발생 가능성 有

SEC와 소송전 택한 코인베이스에, 투자자 증권법 청구 발생 가능성 有

지난 6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미국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 글로벌을 상대로 제기한 소송은 거래소의 암호화폐 자산 관리에 있어 그 접근 방식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최근 암호화폐 전문매체 코인텔레그래프와의 인터뷰에서 벤처 자본가 케빈 오리어리는 현재 규제 환경을 둘러싼 갈등을 타파하기 위해 소송전을 선택한 코인베이스의 전략에 비판을 가했다. 

그는 지난주 COIN이 17.4% 하락한 것과 관련해 “코인베이스 주식의 시가 총액은 SEC가 제기한 소송으로 인해 줄어들었고, 회사 경영진은 계속해서 SEC를 굴복시키길 원하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기업 및 증권 변호사 로날드 체이즈에 따르면, 피해를 입은 투자자들이 코인베이스와 그 경영진에 대해 제기할 수 있는 법적 청구는 “코인베이스가 상장을 위해 암호화폐 자산을 고려할 때마다 수행해온 법적 분석이 적절한지 여부에서 부터 투자자에게 위험 요소 공개 여부에 이르기까지 다양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이어 “토큰의 상장 분석이 적절하지 않았으며, 경영진이 알고 있었다거나 혹은 무모하게 알지 못했다면, 코인베이스와 그 경영진에 대한 연방 증권법 청구가 발생할 수 있다”는 진단을 덧붙였다.

앞서 코인베이스는 90%가 거부된 1,000개 이상의 가상자산을 검토했다고 주장한 바 있는데, 최근 암스트롱 CEO는 “우리는 그들 중 일부가 증권일 수 있다고 생각했거나 옥은 다른 우려가 있었다”며, “우리는 실제로 매우 보수적인 소수의 자산만 상장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투자자에 대한 정보고시와 관련해 지난 2021년에 규제 기관에 제출된 코인베이스의 서류에 따르면, 거래소는 미래에 직면할 가능성이 있는 것을 마치 예측이라도 하는 것처럼 보였다. 서류의 위험 섹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투자자를 위한 정보 서류 상에는 “관련 관할권에서 특정 암호화폐 자산의 ‘증권’ 상태는 높은 수준의 불확실성을 수반하며. 암호화폐 자산을 적절하게 특성화할 수 없는 경우 규제 조사, 벌금 및 기타 처벌을 받게될 수 있으며, 이는 우리 사업의 재무 상태 및 운영 결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나와있다.

규제 당국과의 법적 분쟁은 법정에서 수년이 소요되는 것은 물론 거래소 측에도 상당한 비용을 초래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XRP-SEC 소송의 경우만 해도 지난 2020년부터 3년가까이 소요되고 있으며, 리플은 SEC와의 소송을 방어하는 데 2억 달러 이상을 지출한 상태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