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4월 29, 2024
HomeToday코인베이스, 반감기 홍보 "비트코인은 돈을 나아가게 한다"

코인베이스, 반감기 홍보 “비트코인은 돈을 나아가게 한다”


미국 최대 가상자산 거래소 코인베이스(Coinbase)가 비트코인 반감기에 대한 광고를 게재해 눈길을 끈다.

15일(현지시간) 코인베이스는 공식 X(구 트위터)에 “생각할 거리가 있다. 시간이 지날수록 더 많은 것을 얻도록 설계된 돈이 있다면 어떨까”라는 문구가 삽입된 비트코인 반감기 관련 광고를 올렸다.

이어 광고는 “대략 4년마다 비트코인의 공급량이 줄어든다”면서 “역사적으로 볼 때 비트코인은 더 많이 공급되는 것이 아니라 더 적게 공급된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비트코인은 돈을 앞으로 나아가게 한다(Bitcoin moves money forward)”고 설명했다. 이는 비트코인이 현재의 금융 시스템과 방식을 진보시키고 발전시킨다는 의미다.

코인베이스의 이 같은 광고 문구는 비트코인 반감기를 설명하는 것이다. 반감기는 비트코인 공급 감소가 이뤄지는 시기이다.

통상 이 시기에는 비트코인 공급량이 감소하기 때문에 통상적으로 공급 감소로 인한 가격 상승세가 일어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온다.

실제로 역대(1~3차) 반감기에는 반감기 직전 가격이 떨어지며 조정을 겪은 후 상승하는 흐름을 나타냈다. 1~3차 반감기 기준 각각 6개월 뒤에 942%(1차), 39%(2차), 85%(3차) 등 공통된 상승기를 맞았다.

비트코인의 네 번째 반감기는 한국시간으로 오는 20일 새벽으로 예상된다. 반감기가 시작되면 비트코인 블록 보상이 기존 6.25비트코인에서 3.125비트코인으로 줄어들게 된다.

시장에서는 만약 비트코인이 이전 반감기와 비슷한 흐름을 보인다면, 올해 초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승인 이후 강세를 유지해온 비트코인이 다시 한번 사상 최고가를 경신할 가능성도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립토이즈매크로나우 뉴스레터 제작자 노엘 애치슨은 “비트코인은 2012년 반감기 후 1년 동안 8691%, 2016년 반감기 후 295%, 2020년 반감기 후 559% 올랐다”면서 “과거 사이클을 고려했을 때 비트코인이 내년에 45만 달러까지 상승할 수 있다”고 예상했다.

또 그는 “비트코인이 반감기 전에 기록에 도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이번 주기는 분명히 다르다”고 언급했다. 이전 두 번의 주기에서 비트코인은 반감기 이후 최고가를 갱신하는 데 500일 이상이 걸린 바 있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