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4월 28, 2024
HomeToday인천시, “IFEZ를 ‘블록체인 경제구역’으로 키워나갈 것”

인천시, “IFEZ를 ‘블록체인 경제구역’으로 키워나갈 것”

인천시가 인천경제자유구역(IFEZ)인 송도·영종·청라국제도시를 ‘블록체인 경제구역’으로 지정, 향후 블록체인 기업의 허브 도시로 발전시키겠다는 뜻을 밝혔다.

지난 15일 인천시가 발표한 내용에 의하면 2026년까지 총 사업비 146억원을 들여 블록체인 기업 유치를 위한 디지털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는 ‘블록체인 허브도시, 인천 조성 추진 전략안’을 추진할 예정이다.

인천시는 얼마 전 정부의 ‘디지털자산 민·관 합동 태스크포스(TF)’를 새롭게 출범했다.

현재 국내 디지털 기업 총 8만3천154곳 가운데 인천시에는 4천 875곳(6%)에 달한다. 이는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3번째로 높은 숫자다.

하지만 이들 기업 가운데 블록체인 전문 기업은 단 17곳에 머물러있고, 인천시는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블록체인 관련 전문인력 및 원천기술 등이 부족한 것으로 알려져있다.

인천시는 오는 2023년 예산 2억 원을 투입해 ‘디지털 자산 경제구역 조성을 위한 마스터플랜 실행계획’을 구축할 예정이다.

인천시는 해당 계획을 바탕으로 2026년까지 디지털 산업 생태계로 확장하기 위한 방향 및 비전을 마련하겠다는 뜻을 발표했다.

인천시 마스터플랜을 중심으로 IFEZ내 역점 사업인 바이오·물류·금융의 특성을 고려해 향후 디지털 자산 경제 구역을 마련해나갈 방침이다.

인천시는 블록체인 금융 영역 뿐만 아니라, 향후 헬스케어를 비롯해 게임, 콘텐츠, 지역화폐, 물류, 에너지 등 다양한 산업 부문에 적용해나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한편 지난 9월 인천테크노파크(인천TP)가 ‘블록체인 전문인력(전문과정) 양성 교육’ 수강생을 모집한 바 있다.

이는 실무중심의 블록체인 영역의 전문인력을 육성하는 교육 과정으로, 블록체인 기술의 이해를 비롯해 블록체인 구축 및 개발, 블록체인 산업군별 활용 적용 사례에 대해 교육한다.

인천 TP측은 인천 지역 기업을 재직중인 직장인, 대학생, 구직자 등 인천시민이라면 누구든 온라인(www.onoffmix.com/event/260389)으로 신청할 수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