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4월 28, 2024
HomeToday美 재무부, 러시아 가상화폐 추가 제재…채굴 첫 제재

美 재무부, 러시아 가상화폐 추가 제재…채굴 첫 제재


미국 재무부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처음으로 가상화폐 채굴 업체를 제재 명단에 올렸다. 러시아 은행과 개인 등에 대한 추가 제재도 발표했다.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OFAC)은 20일(현지시간) 보도자료를 통해 러시아 민영 은행 트란스카피탈방크와 러시아 재벌인 콘스탄틴 말로페예프 일가 및 관련자 40여명, 가상자산 채굴업체인 비트리버와 계열사 10곳 등 가상자산 채굴업체를 제재 명단에 추가한다고 밝혔다.

명단에 오른 기관 및 개인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서방에서 내려진 제재를 회피하는 데 관여한 것으로 파악됐다.

트란스카피탈방크는 중국 등 아시아와 중동의 여러 은행에서 활동하는 러시아 상업은행이다.

제재 대상 기업들은 대규모 채굴장을 운영해 러시아가 천연자원을 현금화하는 것을 도운 것으로 지적됐다.

비트리버는 2017년 러시아에서 설립된 최대 채굴 업체 중 하나로 지난해 스위스로 본사를 옮겼다.

특히 이번 명단에는 우크라이나 가상화폐 채굴 업체가 포함돼 주목을 받고 있다. 가상화폐 업체에 대한 제재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처음 있는 일이다.

러시아는 풍부한 에너지 자원과 낮은 기온 덕분에 과거부터 가상화폐 채굴의 최적 장소로 꼽히는 나라다.

재무부에 따르면 러시아의 가상화폐 시장 규모는 세계에서 세번째로 크다.

이에 SWIFT 제재로 천연가스나 석유 수출대금을 달러화로 결제 받을 수 없는 러시아가 얼마든지 대안으로 가상화폐를 활용할 것이라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브라이언 넬슨 미 재무부 테러·금융정보부 차관은 이와 관련해 “우리가 러시아에 대해 내린 제재를 회피하거나 회피하려고 시도한 사람들을 제재 대상 목표로 삼을 것”이라며 “이들이 푸틴의 잔인한 전쟁을 지원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러시아를 향한 국제 사회의 규제는 더욱 강력해지고 있다.

앞서 전날에는 국제통화기금(IMF)이 가상화폐 관련 보고서를 통해 “러시아가 수출이 어려워진 천연자원을 투입해 비트코인 채굴과 같은 에너지 집약적 채굴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면서 경고의 목소리를 낸 바 있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