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 3월 5, 2024
HomeToday빗썸·업비트 또 시스템 오류···투자자 불만 '속출'

빗썸·업비트 또 시스템 오류···투자자 불만 ‘속출’


국내 대형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과 업비트에서 시스템 오류가 발생해 논란이 되고 있다.

11일 오전 5시께 빗썸에서는 시스템 오류로 비트코인 가격이 수 분 내 급등락하는 모습이 포착됐다.

빗썸 거래소 화면상 비트코인은 이날 오전 5시 이전까지 7200만원 안팎에 머물다가 오전 5시8분에 7797만4000원까지 올랐다.

이후 오전 6시8분까지는 그래프가 뚝 끊겼다가 다시 7100만원대로 내려왔다.

이와 관련 빗썸은 오전 5시51분께 “사이트 내 메인 화면 시세, 변동률, 차트 표기 오류 현상이 발생해 현재 긴급 조치 중”이라고 공지를 띄웠다.

이보다 앞서 이날 오전 5시 14분에는 “현재 접속 및 주문량 폭증으로 인해 매매 주문 시 체결 지연 현상이 발생되고 있다”는 공지가 올라왔다.

빗썸의 체결 지연 현상은 이달만 해도 벌써 3번째다. 앞서 5일과 7일에도 같은 내용의 공지를 올린 바 있다.

빗썸 관계자는 “트래픽 폭주로 주문량이 폭증해서 발생한 일”이라며 “주문이 체결까지 지연되고 시세 그래프에도 오류가 생긴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어 “매매 중단은 없었고 거래가 수 분 지연됐는데, (의도한 가격에 거래가 안 되는) 상황이 있을 수 있을 것”이라며 “보상이나 후속 조치는 논의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업비트에서도 시스템 오류가 발생했다. 이날 오전 10시쯤 업비트 거래소 화면의 숫자가 움직이지 않는 현상이 벌어졌다.

업비트는 직후 ‘긴급 서버 점검 안내’라는 제목으로 “시세 표기 중단 문제가 확인돼 긴급 서버 점검을 진행한다”고 공지했다. 거래가 정상적으로 재개된 것은 10시 58분쯤이다.

업비트 관계자는 “긴급 점검 시간에 거래가 제대로 이뤄졌는지 확인 중”이라며 “시세가 중단되면 거래가 이뤄지지 않았을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국내 양대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오류가 벌어지자 투자자들은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

이한상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가상자산 거래소 사고의 징후’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고 “빗썸 측에서는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하다는 공지 두 개가 나왔는데 장난하는 것도 아니고 황당한 수준”이라며 “거래소 게시판 가격 변동표가 스톱(멈췄다)?, 이건 회사가 문을 닫아야 할 만큼의 신뢰 문제”라고 지적했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