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5월 3, 2024
HomeTodaySBF, 알고리즘 스테이블코인 '리스크 정당화 되려면 가격상승 필요'

SBF, 알고리즘 스테이블코인 ‘리스크 정당화 되려면 가격상승 필요’

샘 뱅크먼 프리드(SBF) FTX 창업자가 트위터를 통해 스테이블코인이라고 다 같은 스테이블코인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12일 저녁 SBF는 일련의 트윗을 통해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자신의 관점을 공유했다.

그는 스테이블코인은 여러 종류가 있다면서, 하나씩 설명을 해 나갔다.

-1) 미국 은행에 보관된 달러와 1대1로 연동되는 스테이블코인이다. 미국은 현재 달러화와 일대일로 교환할 수 있는 디지털화폐 인허가제를 도입하자는 법안 초안을 제출한 상태다.

-2) 유동 부채자산, 재무부채권 및 달러와 1대1로 연동되는 코인이다. 가격 리스크가 제로는 아니지만, 환매 가능하기 때문에 보통 $1를 유지하는 편이다.

이번 급락장에서 USDT는 비교적 잘 버텼고, 10억달러 이상을 성공적으로 상환해줬다고 한다.

-3) 매우 변동성이 큰 자산과 1대1로 연동되는 코인이다. 이른바 알고리즘 스테이블코인으로, 가격이 급락할 시에 함께 떨어진다. 그것도 아주 많이 떨어지는데, UST가 대표적이다.

이어 SBF는 “우리는 이 3가지 유형을 다 같은 스테이블코인으로 불러서는 안된다”면서, “우리가 알고리즘 스테이블 코인이라고 부르는 것은 법정화폐 연동 스테이블 코인만큼 안정적이지 않다. 그것은 구조화 상품에 가까우며, 리스크가 정당화되려면 가격 상승이 필요하다“고 부연했다.

또한 그는 “업계 사람들이야 알고리즘 스테이블코인이 법정화폐 연동 스테이블코인과 상당히 다르다는 것을 잘 알고 있지만, 정치인들은 그렇지 않다”면서, 우리는 이를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비슷한 시각 블룸버그는 암호화폐 시가총액이 하루만에 2000억달러(약 258조원) 이상 증발했다고 보도했다.

오늘 오후 한때 비트코인 가격은 2020년 12월 당시 최저 수준으로 되돌림된 바 있다.

이 영향으로 아시아 암호화폐 관련주 주가도 폭락했는데, 홍콩 상장 BC테크놀로지는 6.7%, 트레이드스테이션과 코인체크 거래소를 운영하는 일본 모넥스그룹은 10% 하락 마감했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