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4월 29, 2024
HomeToday정무위, 빗썸 증인들에 동행명령 집행 중단…강력 조치 예고

정무위, 빗썸 증인들에 동행명령 집행 중단…강력 조치 예고


국회 정무위원회가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됐으나 불출석한 이정훈 빗썸 전 의장 등 가상자산(암호화폐) 관련 증인들에 대한 강력 조치를 예고했다.

백혜련 정무위원장은 24일 오후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 대상 종합 국정감사에서 “올해 ‘테라-루나’ 사태와 관련해 사실관계가 명명백백히 밝혀져야 한다는 점에 대부분의 정무위원님이 동의하시리라 생각한다”고 운을 뗐다.

이어 “오늘 불출석한 증인들 가운데 제출한 불출석 사유서가 합당해 보이지 않는 부분이 있다”고 지적했다.

다만 “동행명령 집행관들이 증인 자택으로 찾아갔으나 만날 수도 없고 연락도 되지 않았다”며 “더 이상 동행명령장을 집행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판단 하에 증인 집행팀을 현장에서 철수하도록 했다”고 전했다.

대신 백 위원장은 “이들에 대해서는 국회 차원의 동행명령과 고발 조치 등 할 수 있는 것을 다 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본다”며 “해당 증인들에 대한 형사고발 여부에 대해서는 추후 간사위원님들과 협의해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정무위는 이날 증인으로 채택됐지만 불출석사유서를 제출한 이정훈 전 빗썸 의장과 김서준 해시드 대표, 신현성 차이홀드코퍼레이션 총괄 등 가상자산 관계자와 김승유 전 하나금융지주 회장에 대해 오늘 오후 동행명령장 발부했다.

이에 집행관들이 김승유 전 하나금융회장의 서초구 자택을 찾아갔지만, 그의 고용인들은 김 회장이 집에 없다는 답변과 귀가여부를 알 수 없다고만 답했다.

이정훈 전 빗썸 의장은 집행관들이 한남동 자택에 아무도 없는 것을 확인했고, 이 전 의장의 대리인에게 동행명령장 내용을 전달했으나 답을 듣지 못한 것으로 전해진다.

아울러 집행관들은 신현성 차이홀드코 총괄의 자택인 성동구 아파트에 찾아가 수차례 초인종을 눌렀지만 인기척이 없었고 한시간 가량 자택 주변서 대기했지만 만날 수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집행이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판단 하에 이날 오후 6시경 동행명령 집행을 종료하고, 미출석한 증인들에 대한 형사고발 등 조치를 검토하기로 했다.

한편 백 위원장은 “다른 증인들과 달리 국감장에 출석해 성실히 답변에 응해준 이석우 두나무 대표에게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한다”고 덧붙였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