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2월 23, 2024
HomeBlockchain영국은행 존 커넬리프, "중앙은행 화폐 디지털 형태 접근 가능할 것"

영국은행 존 커넬리프, “중앙은행 화폐 디지털 형태 접근 가능할 것”

영국은행 부행장 존 커넬리프는 공금 발행과 유통의 변화가 향후 금융 안정을 위해 중앙은행 화폐의 디지털 형태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고 발언했다.

그는 런던의 OMFIF 디지털 머니 연구소 연설에서, Cunliffe는 코로나19 전염병이 일상 지불을 위해 공적 자금에서 사적 자금으로 기존의 추세를 가속화시켰다는 점에 주목했다.

그리고 상업 은행에서 발행한 사적 돈의 광범위한 사용에서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의 추세를 반영한 것이다..

최근 영국은행 조사에 대한 응답자 중 약 70%는 코로나 대유행 전보다 현금을 적게 사용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비접촉식 결제와 인터넷 거래와 같은 옵션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커넬리프는 현금의 형태로 공공 자금에서 개인, 상업 은행 자금으로의 이러한 변화는 계속 가속화되고 있지만, 새로운 기술은 사회적 관습으로서의 회복력에 잠재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화폐의 사용과 심지어 개념에 있어서도 똑같이 중요한 변화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고 예측했다.

그는 “토큰화 및 분산원장 기술, 특히 비은행 빅테크 행위자들에 의해 구현될 경우 디지털 세계에서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는 보다 유연하고 데이터 중심적인 형태의 돈을 대중에게 제공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또한 “안정적인 동전, 프로그램 가능한 돈, 스마트 계약, 소액결제 채널 등 새로운 현상이 등장하면서 중앙은행들이 현재 시중은행 화폐 유통을 위해 설계돼 있는 기존 규제 틀을 어떻게 조정해야 할지에 대한 핵심 질문들에 이미 고심하고 있다”고 말했다.

커넬리프는 이러한 발언을 통해 기술 중심적인 변화는 또한 중앙 은행이 공개적으로 사용 가능한 주 자금이 더 줄어들도록 허용하거나 사라지게 하는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한 것이다.

그러면서 “새로운 형태의 개인 화폐가 화폐의 통일성에 대한 대중의 신뢰를 고정시키기 위해 공공 디지털 화폐의 도입을 위한 강력한 사례를 만들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잉글랜드은행이 이미 약속한 바와 같이 물리적 현금에 대한 접근은 아마도 충분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리고는 “우리가 일반 사용이 가능하고 시민들에게 이용 가능한 공공 자금을 유지하기를 원한다면, 국가는 현대 생활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공공 디지털 화폐를 발행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체계적 스트레스가 있을 때 “사적 자금 이탈 경로가 없고, 국가가 지원하는 안전한 유동자산에 접근할 수 없다는 인식이 신뢰를 저하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2020년 11월 커넬리프는 이미 중앙은행이 은행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에 적응하고 이러한 변화가 나타내는 금융 및 거시 경제적 결과를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 바 있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