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 4월 30, 2024
HomeToday한미일 안보실장, 北암호화폐 탈취 해결 등에 힘 모은다

한미일 안보실장, 北암호화폐 탈취 해결 등에 힘 모은다


한국, 미국, 일본 정부의 3국 안보실장이 북한의 암호화폐(가상자산) 탈취와 핵 문제 해결을 위해 힘을 모은다.

10일(현지시각) 코인데스크US, 블룸버그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조태용 국가안보실장, 제이크 설리번 미국 국가안보보좌관, 아키바 다케오 일본 국가안전보장국장은 지난 9일 용산대통령실에서 3자 회의 후 공동브리핑을 열고 이같이 발표했다.

조태용 실장은 “지난 8월 캠프데이비드 정상 합의에 따라 한미일 안보실장이 서울에 함께 모임으로써 한미일 협력의 중요성과 강력한 의지를 다시 한번 다짐했다”고 말했다.

제이크 미 국가안보보좌관은 “이번 모임에서 국가 안보 보좌관들은 지역 위기에 대한 협의 약속, 탄도 미사일 방어 데이터 공유, 북한의 불법 대량살상무기 프로그램 수익 창출을 위한 암호화폐 탈취 등에 대응하기 위한 광범위한 이니셔티브의 진전을 검토했다”고 전했다.

또 3국 안보실장들은 북한·중국·러시아의 밀착 관계를 견제하고 인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한 가치외교를 이행하겠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아울러 북한 미사일 경보 정보의 실시간 공유와 다년간의 3자 훈련 계획 수립 등 한미일간 안보 협력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북한의 암호화폐 탈취 문제는 전세계적으로 심각한 문제로 여겨지고 있다.

최근 미국의소리(VOA)는 미국의 정보분석업체 ‘레코디드 퓨처’의 연구팀인 ‘인식트 그룹’은 최근 발간한 ‘북한의 암호화폐 표적 공격’ 보고서를 통해 북한이 지난 6년 동안 사이버 공격을 통해 약 30억달러(약 3조9450억원) 상당의 암호화폐를 탈취했다고 알렸다.

북한 해킹 조직들은 지난 2022년에만 17억달러(약 2조2322억원) 상당의 암호화폐를 훔쳤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는 북한 경제의 5%, 군 예산의 45%에 해당하는 규모이다.

특히 북한의 해킹 수법이 점점 고도화 되고 있다. 북한 해킹 조직의 공격 대상은 이제 암호화폐 거래소뿐 아니라 개인 사용자, 벤처캐피털회사, 대체기술 업체도 포함되며 자금세탁 방지 조치를 회피하기 위해 도용된 신분증과 위조된 사진 등 다양한 방법이 동원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