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투자 포지션에 자금을 배분하는 것이 다각화된 투자 포트폴리오의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암호화폐 자산 관리 팀인 아이코닉 펀드와 크립토릭 자산 그룹의 연구에 따르면, 암호화폐 투자의 능력은 여러 자산 할당 모델에 걸쳐 투자 포트폴리오의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다양한 투자 포트폴리오의 수익성을 향상시키는 암호화폐의 능력은 그것의 변동성, 특히 최근 5월에 발생한 시장 붕괴에도 불구하고 나타났다.
‘암호화폐와 전통적 투자모델의 샤프지수 비율’이라는 제목의 연구에서는 암호화폐 자산의 추가에 따른 여러 포트폴리오 배분방법의 위험수익률 변화를 살펴보았다.
이러한 위험수익률 검사는 서로 다른 자산 포트폴리오 모델에 암호화폐 포지션을 포함했을 때 즉, 변동성 자산을 보유할 때 획득한 초과 수익률 측정치인 Sharpe 비율의 변화를 측정하여 수행되었다.
암호화폐와 무관한 자산 등급으로 추정되는 상황에서, 투자 포트폴리오의 위험 보상 성과는 변동성이 뚜렷한 가격 이동에도 불구하고 암호화폐를 추가함으로써 개선되어 진다.
수동적 투자전략을 가정해, 기존 포트폴리오 모델의 샤프 비율 변화를 가상화폐 할당이 없는 기준지수에 대한 암호화폐 노출 도입과 함께 매핑했다.
각 포트폴리오 모델에 대한 암호화폐 포지션 증가의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 본 연구는 또한 1%, 3%, 5% 단위로 암호화폐 할당을 재조정했다.
조사 결과를 상세히 기술하면서 이 연구에서는 “이 보고서는 포함된 포트폴리오에 가상화폐를 추가하는 것이 포트폴리오의 수익과 위험 보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발견은 2021년 초 암호화폐 시장이 크게 조정됐음에도 불구하고 지속되고 있다. 나아가 더 많은 가상화폐가 추가되면서 수익률도 더 높아졌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