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현지시간) 암호화폐 전문매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탈중앙화 통신 네트워크 프로젝트 헬륨의 개발사 노바 랩스는 크라우드소싱 5G 네트워크용 소프트웨어 구축 인프라 업체 프리덤파이(FreedomFi)를 인수했다고 밝혔다.
이는 헬륨의 모바일 통신 확장의 일환으로, 인수 가격 등 세부적인 내용은 오픈되지 않았다.
노바 랩스의 아미르 할림 CEO는 “프리덤파이의 전문지식을 통해 5G 셀룰러와 관련된 헬륨의 플랜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프리덤파이는 지난 3월 삼성, 퀄컴으로부터 950만 달러를 유치한 바 있다.
이날 코인데스크의 또 다른 보도에 따르면, 남미 최대 이커머스 기업 메르카도 리브레는 브라질에서 자체 암호화폐 ‘메르카도 코인’을 출시했다.
이 코인은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ERC-20 토큰 표준을 이용해 개발됐으며, 초기 가격은 0.10달러다.
이용자는 자체 디지털 지갑 메르카도 파고를 통해 코인을 거래할 수 있으며, 캐시백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메르카도 리브레는 “8월 말까지 8000만 명의 브라질 이용자가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곧 다른 국가에도 해당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동사는 디지털월렛을 활용한 암호화폐 투자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같은 날 스포츠 특화 암호화폐 프로젝트 칠리즈(CHZ)도 공식 트위터를 통해 크로스체인 토큰 스왑 플랫폼 ‘칠리즈브릿지’, NFT 플랫폼 ‘칠리즈스코빌’ 그리고 CHZ 스테이킹 플랫폼 ‘칠리즈스테이킹’ 등 신규 플랫폼의 스크린샷을 공개하며, “곧 해당 플랫폼들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18일 암호화폐 거래소 OKX 산하 블록체인 빅데이터 플랫폼 OK링크(OKLink)는 공식 블로그를 통해 “EVM 호환 퍼블릭체인 아발란체(AVAX) C-체인의 블록체인 브라우저를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OK링크 측은 “해당 브라우저는 온체인 애널리스트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아발란체 체인 관련 데이터 분석 툴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를 위해 데이터 시각화 기능에 무게를 뒀고, 사용자들이 원스톱으로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도록 직관적으로 구성했다”고 부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