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시스템의 자회사 ‘엔터프라이즈블록체(Enterprise Blockchain)’이 공식 출범을 알렸다. 엔터프라이즈블록체인은 딥테크 기업으로 분류된다. 엔터프라이즈블록체인은 최근 기업과 노동자들이 각각의 입장에서 필요에 따라 정규직이 아닌 계약직이나 임시직으로 업무형태를 유지하려는 경향이 커지는 상황에서, 효율적이고 혁신적인 서비스로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진 블록체인 기업이라고 볼 수 있다.
위와 같은 환경에서 노동 데이터 및 금융 데이터가 중심이 되어 기업 및 사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데, 엔터프라이즈블록체인이 이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해 9월 초에 엔터프라이즈블록체인은 출범 이후 첫 프로젝트로, 일자리 매칭 서비스인 ‘요긱’(Yogig)을 출시할 예정이다. 또한 ‘요긱’은 최근 N잡러들의 증가 추세를 고려해 새로운 형태의 일자리가 안정적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요긱은 국내에 존재하는 일자리 관련 어플에 관한 정보 및 후기를 제공하고 경력과 이력을 인증하고 관리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플랫폼이다. ‘요긱’은 긱워커(Gig worker)라고 불리우는 ‘초단기 근로자’를 대상으로 하는 일자리 매칭 서비스 형태로 제공될 계획이다. 현재 ‘요긱’은 공식적으로 출시되기 전부터 안드로이드 버전을 시범 운영을 하며 서비스 구동에 관한 점검도 진행중이다.
딥테크를 기반으로 출범한 엔터프라이즈블록체인은 데이터 축적 및 자산화 과정을 통해 긱워커 및 기업에 다양한 가능성을 제공하고, 새로운 고부가 가치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요긱’은 새로운 트렌드가 되고 있는 ‘긱워커’에 대한 정보가 앞으로 블록체인 시스템에 자동으로 쌓이면서, 이에 대한 정보를 필요로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찾아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플랫폼으로 인정받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