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카르다노 창립자인 찰스 호스킨슨이 최근 자신의 X를 통해 카르다노와 비트코인 캐시의 통합을 원하는지 묻는 “여론 조사”를 게시했다.
해당 여론조사는 첫 24시간 동안 12,000표 이상을 얻었으며, 66.3%의 초기 다수가 제안에 “예(yes)”로 투표했다.
다만 로스킨슨은 해당 여론 조사가 ‘가설’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비트코인 캐시가 유용한 작업 증명 Leios, NiPoPoW 및 Ergo 기술로 업그레이드되어 지금까지 구축된 작업증명 체인 중 가장 빠르고 유용한 PoW 체인인 카르다노의 파트너 체인이 되기를 원하시나요?”
또한 블록체인 회사 비기스트 랩(Biggest Lab)의 설립자이자 최고 기술 책임자인 벤 스케레이는 이러한 움직임에 찬성하는 X댓글을 게시하면서 “높은 확장성과 탈중앙화를 허용하는 공유 UTXO 모델을 고려했을 때, 두 체인 사이에 자연스러운 시너지 효과가 있다고 항상 생각해왔다”고 지적했다.
커뮤니티는 비트코인 캐시와 카르다노의 통합 아이디어를 지지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그러한 파트너십이 어떻게 형성되고 기능할 것 인지에 대한 전망은 현재로써 다소 불투명해 보인다.
비트코인 캐시가 제안된 업그레이드와 함께 작동하려면, 어떤 형태로든 카르다노에 교차 연결 혹은 브릿지 돼야 한다.
또 두 개발 팀이 파트너십의 기술적 측면에 동의할 수 있다고 가정하더라도, 이해 관계자와 개발자 간의 합의는 여전히 필요하다.
한편, 포스킨슨의 이번 제안은 카르다노가 2024년에 두 가지 “대규모 업그레이드”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