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11월 1, 2024
HomeTodayMVRV Z-스코어 '마이너스'전환=과매도...매집단계시작?

MVRV Z-스코어 ‘마이너스’전환=과매도…매집단계시작?

19일 암호화폐 전문매체 코인게이프는 BTC의 가격이 50일 기준 이동평균(WMA) 2만3,300달러를 돌파하면, 다음 목표는 2만6,951 달러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코인게이프는 “1시간 캔들 기준으로 BTC는 상승 채널에서 거래돼 고점과 저점 모두 높아지고 있다”며, “BTC는 현재 상승 채널 하단에서 거래되고 있고 2중으로 바닥 구조를 형성하고 있는데, 이는 전형적인 상승 추세를 보여주는 움직임”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RSI(14) 역시 상승 모멘텀이 지속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50일 기준 WMA 위에서 거래되고 있다”면서도 “다만, 강세 심리가 변한다면 더 높은 수준에서 매도세가 이어질 수 있다”고 부연헀다.

또 “BTC 가격이 2만1,590 달러를 하회한다면 강세장을 예상한 이번 분석은 유효하지 않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암호화폐 온체인 분석 플랫폼 글래스노드에 따르면, 비트코인 MVRV Z-스코어가 기존 0.002에서 최근 -0.013으로 마이너스 전환이 됐다.

앞서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벤자민 코웬은 지난달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서 “비트코인 MVRV Z-스코어가 마이너스로 전환된 것은 BTC가 과매도 영역에 진입했음을 암시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해당 지표는 비트코인 매집 단계를 식별해내는 데 있어 상당히 괜찮은 실적을 쌓아왔다”며, “MVRV Z-스코어가 0 아래로 내려가 마이너스 상태로 있을 때 매집 단계는 시작됐다고 볼 수 있다”고 진단했다.

‘MVRV Z-스코어’란? 코인의 시가총액에서 실현 시가총액(RV)을 뺀 값을 시가총액의 표준 편차로 나눠 계산한 것으로, 통상 과매도 및 과매수 영역을 판단하는 지표로 활용된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