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중앙은행(BoT)이 태국 금융부문을 위한 소매중앙은행 디지털통화(CDBC) 발행의 의미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새로운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금융기관과 중개업자가 이용하는 것에 국한된 도매 CBDC와 달리 소매 CBDC는 일반인이 널리 사용할 수 있다.
태국은행은 전 세계 다른 중앙은행들과 마찬가지로 CBDC 연구개발에 참여해 왔으며 내년에 CBDC 테스트를 시작할 계획이다.
최근 연구에서 BoT는 소매 CBDC 발행이 재무안정에 위험을 초래하지 않도록 보장하기 위해 도출한 세 가지 핵심 결론을 공개하였다.
BoT의 연구는 특정 상황(주요 위험 요소)에서 CBDC를 선호하는 소비자, 즉 “품질로의 비행(flight to quality)”을 이전에 식별한 바 있다.
BoT는 이러한 조치가 소매상 CBDC가 은행 예금과 경쟁하지 않도록 하고, 예금을 회수하고 신용을 제공하는 중간자의 역할을 보존할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금융 시스템의 유동성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제안했다.
특히, BoT는 소매 CBDC에 대한 대중의 수요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할 것이며, 향후 이러한 통화는 현금과 기존 형태의 전자화폐 대신 대체 결제 형태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러한 테이크아웃과 함께 BoT는 실제 상황에서 소매용 CBDC 파일럿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공개했다.
그리고 보다 야심찬 “혁신 트랙”은 민간 부문 행위자와 기술 개발자의 의견을 끌어내며 소매용 CBDC를 보다 참신한 사용 사례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BoT는 분산 원장 기술을 사용하는 국경을 넘는 CBDC 또는 다중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 브리지(m-CBDC)의 시제품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아시아 전역의 여러 주요 은행들과 힘을 합쳤다. 참여 은행으로는 홍콩 통화당국, 아랍에미리트 중앙은행, 중국 인민은행 디지털통화연구소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