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글로벌 메시징 플랫폼 출시를 준비하고있는 ‘스케치프로젝트팀’이 메신저와 가상자산, 블록체인, 인공지능 기술을 순환 시스템 내에서 연동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블록체인 글로벌 메신저 ‘스케치톡’은 ‘스케치플랫폼’의 다른 이름으로, 실용성과 범용성이 우수한 메신저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고 가상자산 월렛 및 페이, 리워드, 뱅킹 서비스 기능을 가진 스마트 포털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다.
스케치톡은 스케치플랫폼의 메시저이며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 한 수익 공유 메시징 서비스로 기능한다. 스케치톡에는 채팅기능과 함께 콘텐츠 파트너들과 함께 음원, 영상과 같은 여러 가지 제작물을 만들고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도록 스케치크리에이터 기능도 있다. 스케치톡의 특징은 스케치톡 메신저의 강점과 가상자산의 잠재성을 함께 고려해 이용할수록 유저들이 보상을 받는다는 점이다.
스케치 프로젝트는 해당 플랫폼의 글로벌 이용자들이 실생활에서 쉽게, 지속적으로 활용 가능한 글로벌 블록체인 플랫폼 구축 및 안전한 토큰 이코노미 사업을 중심으로 세 가지 플랫폼을 이용하여 생태계를 구성하고 있다. 3가지 플랫폼에는 스케치, 우리샵, 이빛몰 등이 있다. 이빛몰의 경우 유통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들과 상품 판매자를 이어주는 기능을 수행한다.
이빛몰은 거래시에는 고객이 검증을 거친 가상화폐로 실시간 상품 구매를 할 수 있는 특허 기반의 가상화폐 전용 온라인 쇼핑 플랫폼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이빛몰은 우리나라와 해외의 가상자산 거래소에 상장된 코인의 시가를 확인해 1천만 개의 상품을 공급가격 수준으로 거래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우리샵은 소비자들이 상품을 구매한 후 적립금이나 캐시백 방식의 리워드를 받을 수 있도록 하여 거래 마진의 약 90%를 상품을 구매한 고객에게 돌려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