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11월 29, 2024
HomeToday리드포인트시스템, 블록체인 기술 활용해 복지사업의 운영 시스템 강화하다

리드포인트시스템, 블록체인 기술 활용해 복지사업의 운영 시스템 강화하다

최근에 보건복지부의 ‘2021년 블록체인 기술 기반 복지급여 중복수급 관리 플랫폼 구축 용역’ 사업자로 ‘리드포인트시스템’이 선정되었다. 복지사업의 중복 문제를 해결하고 운영 시스템을 강화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고 각 기관들은 복지급여 자격과 수급에 대한 기록들을 공유할 수 있게되는 것이다. 그동안 의료비 지원 관련 사업은 사회보장 정보시스템 내 통합DB를 통해 관리해왔다.

그런데 이 방법에는 통합관리와 별도관리 방식이 섞여있어 중복관리 시스템에 일관성 부족하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그리고 업무처리 시스템상 중복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 없어서 혼란을 겪었고 이에 대한 문제 해결 방법으로 사후관리에만 초점을 맞출 수 밖에 없었다. 예를 들면 긴급복지 의료지원과 의료급여 사이의 중복의심으로 간주되는 사례의 약 98%가 탐지오류로 인한 행정력 낭비 문제와 관련된 것이었다.

한편 2021년을 기준으로 보건복지부 예산은 약 89조5천억원이 넘는데 이 중 사회복지에 들어가는 예산은 약 75조7천억원이 넘는다. 예산은 기초생활보장, 취약계층지원, 공적연금, 사회복지일반, 노인, 아동보육 영역에 배정되었다. 리드포인트시템측은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 한 복지급여 중복 수급 관리 플랫폼이 마련되면 중앙부처와 지자체 복지사업의 자격과 수급에 대한 정보가 공유되어 중복지원 및 누락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리드포인트시스템은 최근에 전자통신연구원(ETRI)의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블록체인 의약품 유통 추적 모니터링 시스템 사업’에 수행사로 선정되기도 했다. 리드포인트시스템이 이 프로젝트의 수행사로 지정되면서 PoN(Proof of Nonce)기술을 접목한 이더리움 플랫폼에서 의약품 유통과정상 나타나는 온도와 습도, 위치정보와 관련된 사물인터넷 정보 수집 환경을 조성하고 이와 관련된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에 착수할 예정이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