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현지시간) 코인베이스의 전 최고기술책임자(CTO) 발라지 스리니바산이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FTX의 붕괴는 미국 실패의 예고편으로 볼 수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언제가 당신의 은행 달러 계좌가 동결될 수도 있고, 혹은 가치가 부풀려진 달러가 붕괴될 수 있다”면서, “국가는 수조 달러를 찍어내고 부채를 기반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비트코인만이 하이퍼 인플레이션, 통화 가치 하락에 대한 헷지 수단”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미 베네수엘라, 레바논, 나이지리아 등에서 그 역할이 증명됐다”고 덧붙였다.
또한 전날 아크 인베스트먼트의 캐시 우드 CEO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 블록체인은 불투명한 중앙화된 플레이어들이 일으킨 위기 속에서도 평정을 잃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이어 “샘 뱅크먼 프리드가 비트코인을 좋아하지 않은 것은 당연하다. 비트코인은 투명하고 탈중앙화돼있기 때문”이라면서, “그는 비트코인을 통제할 수 없었다”고 강조했다.
같은 날 세계 최대 암호화폐 자산운용사 그레이스케일 역시 공식 트위터를 통해 “GBTC의 현물 BTC ETF 전환 신청을 거부한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에 대한 소송제기와 관련해 SEC가 법원에 준비서면을 제출했다”고 전했다.
그레이스케일은 “우리는 우선 SEC의 준비서면을 검토할 계획이며, 다음 서면 제출일정은 오는 1월 13일 그리고 최종 서면 제출은 2월 3일까지”라고 부연했다.
앞서 지난 6월 그레이스케일은 GBTC의 현물 BTC ETF 전환 신청을 거부한 SEC를 상대로 법적 절차에 들어갔다고 발표했으며, 지난 10월에는 법원에 법률 의견서를 제출했다. 이번 소송은 약 1~2년 정도 소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편, 11일(미국시간)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이 CBS ’60분’ 인터뷰 프로그램에 출연해 “예상치 못한 충격이 없다면, 내년 말에는 인플레이션이 훨씬 낮아지는 것을 보게 될 것으로 보인다”는 전망을 내놨다.
그는 인플레이션을 일으키고 있는 다수의 근본 원인이 느린 속도로 해결되고 있다면서 “먼저 운송 비용이 내려갔으며, 배송 지연이 단축됐고 가솔린 가격이 크게 내려갔다”며, “앞으로 1년 내에 인플레이션이 상당히 감소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아울러 이날 인터뷰에서 ‘경기침체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옐런 장관은 “경기 침체 위험이 있다”면서도, “하지만 내가 보기에 이것이 인플레이션을 낮추기 위해 필요한 것은 분명히 아니라고 본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