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 4월 30, 2024
HomeToday영국, '디지털 파운드' 도입 검토…"암호화폐 허브 만들 것"

영국, ‘디지털 파운드’ 도입 검토…”암호화폐 허브 만들 것”


영국 정부가 스테이블 코인(법정통화나 실물자산에 기반한 암호화폐)을 활용한 ‘디지털 파운드’ 도입을 검토한다.

BBC 등 외신에 따르면 앤드류 그리피스 영국 재무부 부장관은 10일(현지시간) 의회 재무특별위원회에서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인 ‘디지털 파운드’의 도입과 관련한 내용을 언급했다.

그리피스 장관은 “스테이블 코인을 도매금융이나 결제용으로 사용하기 위한 제도를 마련하고 있다”면서 “영국이 재무부는 몇 주 안에 디지털 파운드 검토를 위한 공개적인 논의를 시작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그는 “디지털 파운드는 판도를 바꿀 만한 잠재력이 있을 뿐 아니라 금융산업 발전을 가속화할 수 있는 기술”이라며 “영국을 세계적인 암호화폐 중심지(허브)로 만들겠다”고 포부를 드러냈다.

이어 “디지털 파운드의 첫 번째 사용 사례는 도매 시장이 될 것”이라며 “성급한 발행보다는 제대로된 설계 이후 올바른 발행이 낫기 때문에 디지털 파운드의 견고한 설계를 위한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낮은 거래 비용 등 획기적인 신기술이 주는 이익과 소비자 보호 사이에서 균형을 잡아야 한다”며 “디지털 파운드는 정부가 개인 거래 정보를 알 수 없는 플랫폼 모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영국 정부는 현지 중개인을 통해 지정된 암호화폐를 거래할 경우 세금을 면제해주기로 발표하는 등 암호화폐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영란은행은 지난달 9일 CBDC 보관을 위한 암호화폐 지갑 개념증명(POC) 프로젝트에 참여할 샘플 지갑을 공모하기도 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영국이 디지털 파운드를 도입하면 국민의 지출 행태를 정부가 추적할 수 있다는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그리피스 장관은 의회에 제출한 자료에서 “영국이 소매 중심의 CBDC를 채택한다면 정부가 개인 거래 정보에 접근할 수 없는 플랫폼 모델이 될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은행과 같은 중개자가 개인이 사용할 수 있는 지갑을 발행할 것”이라며 “정부는 자금 세탁이나 사기를 방지하기 위한 일부 조치를 제외하고 지갑 사용자의 행태를 확인할 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그리스피 장관은 “정부는 국민들의 우려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사생활에 대한 우려를 완전히 없애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