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4월 28, 2024
HomeToday美 규제당국 '가상화폐 리스크' 경고 "변동성·취약성 상당하다"

美 규제당국 ‘가상화폐 리스크’ 경고 “변동성·취약성 상당하다”


미국 금융당국이 시중 은행들에 가상화폐의 리스크에 대해 경고하고 나섰다.

3일(현지시간) 미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연방예금보험공사(FDIC), 통화감독청(OCC) 등 세 기관은 공동 성명을 통해 가상화폐 관련 서비스에 대한 시중 은행들의 신중한 접근을 당부했다.

성명에서 세 기관은 “지난해 가상화폐 부문은 상당한 변동성과 취약성을 보여줬다”면서 “가상화폐에 고도로 집중된 은행의 비즈니스 모델을 둘러싼 안전성과 건전성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고 짚었다.

이어 “은행은 가상화폐 관련 기업들의 사기나 법적 불확실성, 오해의 소지가 있는 공시 등의 위험에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면서 “은행이 가상화폐 토큰을 발행하거나 보유, 혹은 이전하는 것은 건전한 은행 관행과 모순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최근 대형 가상화폐 기업들의 붕괴로 인한 중대한 위험을 고려해 은행들의 가상화폐 관련 활동과 익스포저(위험 노출액)에 대해 면밀하고 신중한 접근을 계속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는 은행이 제공하고 있거나 도입 예정인 가상화폐 서비스와 관련한 규제가 이뤄질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또 성명은 “완화되거나 통제될 수 없는 가상화폐 관련 위험이 은행 시스템으로 전이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규제 당국은 가상화폐 관련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는 은행을 감독하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암호화폐 관련 활동에 집중된 사업 모델 등에 기관은 중대한 안전과 건전성 우려를 갖고 있다”면서 “기관은 은행 조직의 암호화폐 자산 관련 위험 노출을 계속 긴밀히 모니터링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이번 성명은 지난해 대형 가상화폐 거래소 FTX가 무너지고 그 여파가 다른 거래소와 가상화폐 대부업체 등 가상화폐 업계 전반으로 퍼진 가운데 나왔다.

FTX는 한때 글로벌 거래소 3위에 오를 만큼 초대형 거래소로 꼽혔으나 FTT라는 자체 암호화폐를 발행한 뒤 자전거래로 부풀려 투자를 유치한 사실이 드러나며 유동성 위기에 처해 결국 파산했다.

CNBC는 “이번 경고는 코인거래소 FTX의 파산 사태 이후 나왔다”면서 “FTX 사태 이후 관련 업계에 만연한 위험관리 미비 및 상호 리크스, 노골적인 사기 등이 부각됐다”고 분석했다.

로이터는 “규제 당국이 가상화폐에 대한 획일적인 지침이나 규제를 발표하는 것을 수 개월간 망설인 끝에 성명을 내놨다”고 진단했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