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4월 27, 2024
HomeTodayIs Bitcoin's'Quick Experiment' Proposal to Activate Tap Root?!

Is Bitcoin’s’Quick Experiment’ Proposal to Activate Tap Root?!

탭루트는 비트코인이 수년 동안 봐온 중 가장 큰 업그레이드이며, 많은 사람들이 이에 대한 프로젝트를 제안하고 있었다.

비트코인 개발자들은 1년 넘는 기간 동안 ‘탭루트 업그레이드’를 활성화할 가장 좋은 방법에 대해 논의해 왔다. 일부는 이번에 제안된 새로운 “신속한 실험(Speedy Trial)” 제안이 지금까지의 수많은 개발자들 보다 나은 솔루션을 제시하여 논쟁을 종식 시킬 수 있기를 희망한다.

블록스트림(Blockstream) 개발자 러셀 오 코너가 아이디어를 내고 비트코인 기술작가 데이비드 할딩이 제안한 “신속한 실험”은 채굴자가 텝루트를 활성화 할 준비가 되었는지 여부를 결정할 때, 다른 제안들보다 빠른 접근 방식을 취한다. 가장 규모가 큰 모든 채굴 장 들은 이미 업그레이드 계획을 공표하기도 했다.

할딩은 채굴자들에게 보내는 이메일에서 “이 아이디어는 상당한 논의를 거쳤으며, 이전 제안에 동의 할 수 없었던 사람들에게도 흔쾌히 받아 들여질 것 같다. (다만, 이것이 반드시 첫 번째 선택이 돼야하는 것은 아니다)”고 썼다.

탭루트는 비트코인이 수년 동안 본 가장 큰 업그레이드이며, 많은 사람들이 이에 대한 프로젝트를 제안하고 있는 것이다. 개인정보 보호 및 확장성을 높이고 기타 다양한 기술적 이점을 제공할 것이다.

비트코인 변화에 대한 합의는 전 세계 사람들이 관여하고 또 작동 방식에 대해서도 서로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당히 어렵기 마련이다. 하지만 지금까지는 “신속한 시험”이 상당한 지지를 받고 있다.

개발자 벤 칼만은 “거의 모든 사람이 동의하는 것 같다.”고 트윗하기도 했다.

소프트웨어 사이트 깃허브의 댓글을 살펴보면 지금까지 100%의 개발자가 해당 제안에 대해 긍정을 나타내는 “ACK”로 응답 했다고 한다. 또한 비트코인 개발자 AJ 타운스도 이미 활성화 제안의 초안 버전을 작성했다고 했다.

다만, 제안의 결과적 부분에 대한 합의를 구축하는 데는 시간이 걸릴 것이다.

‘빠른 성공’또는 ‘빠른 실패’

변화가 될 ‘탭루트’ 자체는 전혀 논쟁이 되지 않는다. 오히려 개발자들은 변화를 추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며, 이에 대한 토론을 하고 싶어할 정도이다. 최고기술경영자나 리더가 새로운 규칙을 부과하는 네트워크를 담당하지는 않는다. 대신, 글로벌 네트워크의 상당 부분이 새로운 탭루트 규칙에 대한 대비를 해야 할 것이다.

만약 탭루트에 대한 준비가 아직 되지 않았거나 모든 채굴자가 제 시간에 새로운 소프트웨어로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을 경우, 네트워크가 두 개로 분할 될 가능성도 있지만 개발자들은이 이 같은 위험한 가능성에 대해서는 이미 다른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

‘신속한 실험’은 채굴 자들이 탭루트를 진행할 준비가 되었는지 여부를 표시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하는데, 지금까지 제안된 다른 방식들보다 시간이 짧다. 너무 많은 시간을 준다는 반대 주장이 있어 왔던 만큼, 채굴자들에게 기존 1년을 제공하는 대신 3개월을 제공하기로 했다. 그런데 이 제안의 또 다른 핵심은 이 3개월 잠금 후, 탭루트가 재 활성화 되기까지 6개월의 대기 기간이 더 부여된다는 것이다.

할딩은 “신속한 실험의 목표는 두 경우 모두 안전성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탭루트 활성화 시도가 빠르게 성공하거나 실패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라고 밝혔다.

그 외에 이번 ‘신속한 실험’은 다른 제안들과 많은 유사점을 공유하기도 한다. 비트코인 블록의 90%가 시간 플래그 준비 상태 창에 있는 경우에 약 90 %의 채굴자가 준비되었음을 보여주게 되는데, 이 시점에서 변경 사항이 고정된다.

그러나 이 90%의 잠금 임계 값에 3개월 내 도달하지 않으면 활성화가 실패된다.

이에 대해 할딩은 “필수적 활성화는 없으며 모든 사람이 다른 활성화 매개 변수를 사용하여 다시 시도하면 된다.”고 말했다. 다만, 이 시점에서 사용자는 새로운 계획을 세워야 할 것이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