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바코인의 woofpaper에 따르면, 두 코인 사이의 차별화 요소로 도지코인의 막대한 공급을 거론하며 ‘도지코인 킬러’를 자처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5월 10일 바이낸스는 토큰이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ETH 주소가 부족할 정도로 시바코인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했다.
암호화폐 거래소 쿠코인(KuCoin)의 조니 류 최고경영자(CEO)는 코인텔레그래프(Cointelegraph)와 개인 투자자들의 높은 수요에 대해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산업에 대해 빠르게 배울 수 있는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일부 주류 암호화폐에 비해 신규 사용자에게 낮은 문턱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시바코인이 도지코인과 경쟁하고 있는 만큼, 도지코인에 비해 어떤 성과를 내고 있는지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기사 보도 당시 SHIB는 0.000016달러 선에서 거래되고 있는데, 이는 같은 시간 약 0.50달러에 거래되고 있는 도지코인이 지난 30일 동안 약 300% 상승했던 것과 비교하면, SHIB는 30일 동안 약 10,000%의 상승폭에 달한다.
하지만 류는 도지코인의 사용 사례에 대해 더 자세하게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그는 “도지코인은 풍부한 채택 사례와 함께 독특한 문화적 상징성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스페이스X는 최근 DOGE-1 달 미션을 개시한다고 발표했으며, 비용을 전부 도지코인이 부담한다. 이를 통해 머스크의 도지코인 선호와 함께 더 많은 사람들이 도지코인을 배우고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DOGE는 테슬라 CEO의 SNL TV쇼 출연 이후 25% 이상 추락했다. 그의 등장으로 테슬라 가격도 하락해 200억 달러 가까운 시총을 날렸다.
한편, 현재 SHIB가 DOGE를 제외하고 가장 많이 거론되는 개 테마 밈 코인이긴 하지만, DOGE의 성능을 재현하기 위해 출시된 암호화폐 세계에는 변동성이 크고 투기성이 강한 또다른 개 밈 토큰이 여럿 있다.
SHIB와 같은 개발팀에서 나온 다른 동전들 중 하나는 목줄(LEASH)이라고 불린다. 이 LEASH 코인은 총 공급량이 10만7647개에 불과하다. 이런 낮은 공급과 프로젝트 주변의 과대 광고로 LEASH 5월 초부터 650만%의 천문학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또 다른 동전은 시바 이누의 먼 친척인 키슈를 테마로 한 키슈 이누(KishU)이다. 프로젝트 백서는 향후 사용자가 토큰을 교환하고 스테이킹을 통해 보상까지 받을 수 있는 SHIB의 다가오는 시바스왑 마켓플레이스와 유사하게 파밍(farming) 분산형 애플리케이션을 언급하고 있다. 이 동전은 최근 14일 동안 4,000% 이상의 상승률을 기록하며 0.00000001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제이크 우저스티크, 트렌드스파이더의 최고 시장 분석가는 개를 주제로 한 밈 토큰의 실현 가능성에 대해 더 자세히 설명했다. “많은 동전이 쏟아져 나오고 단순히 도지코인의 코트를 타고 있다. 이들 동전의 대부분은 투기의 매개체가 되는 것 이외에는 전혀 효용성이 없다.”
그는 이어 “이것들은 현재 코인 마니아들의 코트를 타고 있는 코인들에 불과하다. 일반적으로 이런 일이 잘 끝나지 않고 많은 신규 거래자들이 불타버릴 것” 이라고 말했다.
최근 암호화폐 열풍에 더해, 개에 대한 일반적인 사랑과 몇몇 DOGE 투자자들처럼 빠른 백만장자가 되고자 하는 열망으로 시장에는 밈코인으로 넘쳐나고 있다. 그러나 그것이 단지 거품일 뿐인지? 아니면 이 토큰들로 인해 암호화폐 시장에 패러다임 변화가 일어날지는 두고 봐야 한다. 가장 가능성이 높은 것은, Doge가 이들 동전의 발판을 마련해준 것이고, 그들 자신의 채택과 가격 행동을 바탕으로 그들 코인들의 미래를 결정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