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11월 18, 2024
HomeTodayWEF, 양자 컴퓨터 암호 해독 공격에 취약한 CBDC 위험성 경고?!

WEF, 양자 컴퓨터 암호 해독 공격에 취약한 CBDC 위험성 경고?!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최근 세계경제포럼(WEF)은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DC)가 양자 컴퓨터 시스템의 암호 해독 공격에 잠재적으로 취약할 수 있다는 엄중한 경고를 발표했다.

양자 컴퓨터(Quantum computer)는 아직 실험 단계에 머물러 있다. 다양한 개념 증명이 존재하며, 소수의 연구소에서 기존의 이진 컴퓨터(binary computer)로는 해결할 수 없었던 양자 시스템의 특수한 문제를 합리적인 시간 내에 해결했다고 주장하고 있을 뿐이다.

그러나 악의적인 공격자가 양자 컴퓨터로 표준 암호화를 해독할 수 있는 가상의 시점인 ‘Q-Day’까지는 아직 먼 미래의 가정일 뿐이다.

암호화에 대한 위협은 표면적으로는 모든 산업에 영향을 미치지만, 디지털 자산 부문이 가장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 WEF에 따르면, 이 엄청난 위협은 CBDC를 ‘파괴’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위험을 언급하면서 WEF는 5월 21일 자 공식 블로그 게시글에서 “중앙은행은 결제 인프라를 노리는 양자 사이버 공격을 방어하기 위해 CBDC 시스템에 암호화 민첩성을 포함시켜야 한다”고 지적했다.

“세계 경제 중앙은행의 98% 이상이 CBDC를 검토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민간 부문에서는 2025년까지 1조 3,000억 달러의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대규모로 작동할 수 있는 확장 가능한 양자 컴퓨터를 추구하고 있다.”


한편, 양자 컴퓨터의 성능, 유용성, 가용성이 현재의 암호화 방식에 위협이 될 정도로 발전하게 될 시기가 언제 쯤일 지에 대해서는 물리학자들 사이에서도 아직까지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점도 언급할 필요가 있다.

현재까지 나온 예측들로는 ‘몇 년 후부터 수십 년 후’까지 다양한 범위에 걸쳐 있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