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드라마어워즈 2021’이 올해로 16회를 맞이했다. 최근 블록체인 기반 전자투표 어플 ‘픽클(Pikkle)’이 서울드라마어워즈2021과 제휴를 맺으며 관련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픽클은 모바일 캐쥬얼 소셜 네트워크 게임으로 유명한 ‘플레이투게더’와도 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픽클과의 제휴로 이용자들은 게임 ‘플레이투게더’ 내 존재하는 여러 공간에서 ‘서울드라마어워즈’ 관련 홍보 동영상을 볼 수 있게된다.
그리고 인도네시아, 대만, 태국, 일본 등에 거주하는 해외 유저들의 경우 ‘픽클’을 활용하여 간단한 절차를 거쳐 시상식 투표를 할 수 있다. 한편, ‘아시아스타상’은 8월20일까지 투표를 할 수 있으며, 8월23일부터 31일까지는 ‘한류드라마상’ 투표가 ‘아시아스타상’과 같은 과정으로 투표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드라마 시청자라면 누구나 제한 없이 ‘픽클’ 어플에 접속해 회대 3명의 후보에 대해 투표를 할 수 있다.
관련 업계에서는 투표와 관련된 과정 및 정보가 ‘아르고’ 블록체인에 저장되기 때문에 이는 투명성과 신뢰성이 제고된 투표방식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또한 픽클은 앱 기반의 투표 기능을 가진 플랫폼으로써, 기존 투표 방식이었던 문자 투표 및 스팸 형식의 콜드콜이 아니다. 그리고 대결 프로그램의 투표 조작 논란에 따른 투표 결과에 대한 신뢰성 하락 문제와 블록체인 기술 관련 성능 문제를 하이브리드 블록체인 환경을 조성하여 해결점을 찾을 계획이다.
지난 달 말에는 픽클 앱을 통해 ‘제 48회 한국방송대상’의 작품상 시청자 투표가 이루어졌고 총 4개 부문에 대해 11,736표를 기록했다. 블로코 측은 픽클 어플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서울드라마어워즈’나 ‘아시아스타상’, 그리고 ‘한류드라마상’과 같은 주요 시상식에서 절차상의 어려움이나 제한 없이 투표를 진행할 수 있다는 점에 큰 의미가 있다고 보며, 이와 함께 메타버스 영역으로까지 픽클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게 되어 픽클의 발전 및 성장 가능성에 대해 앞으로 기대가 크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