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를 구성하는 7개의 토후국 가운데 하나인 라스알카이마가 디지털, 가상자산 기업을 위한 자유구역(프리존) ‘RAK 디지털 애셋 오아시스(RAK DAO)’를 조성했다.

RAK DAO는 메타버스, 블록체인, 유틸리티 토큰, 가상자산 지갑, NFT, DAO, 디앱, 기타 웹3 사업 등 신흥 기술 분야 업체를 위해 구축됐다.
또한 이날 암호화폐 ETP 발행사 21쉐어스가 자사 비트코인 ETP 상품이 샤리아 위원회의 승인을 획득했다고 발표했다.
샤리아 위원회는 이슬람 금융을 규제 및 감독하고 승인하는 기관으로, 승인을 받은 상품은 21쉐어스 비트코인 ETP(티커: ABTC)와 21쉐어스 볼드 ETP(티커: BOLD)다.
BOLD는 비트코인과 금으로 구성된 맞춤형 벤치마크 지수를 추적하며, 두 자산의 비교 변동성에 따라 매월 균형이 재조정된다.
한편, 같은 날 글래스노드의 데이터에 따르면 “BTC 장기 홀더(LTH) 보유량이 전체 유통량의 76%를 넘어섰다. 이는 역대 최대 수준”이라고 전했다.
이를 두고 암호화폐 헤지펀드 카프리올레의 창업자이자 비트코인 퀀트 투자자 찰스 에드워드는 X에서 “BTC 유통량의 76.2%를 장기 홀더가 차지하고 있다. 이는 지난 2015년 세운 기록을 넘어선 수치”라고 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