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월 부산시에 국제 블록체인 기술거래소가 설립될 예정이다. 최근 예술작품 등이 갖고있는 다양한 가치가 대체불가능한토큰으로 변환되고 발행되고 있는 상황이 하나의 큰 트렌드가 되고 있는 과정에서, 무형의 가치인 기술력 자체를 대체불가능한 토큰으로 만들어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는 국제 블록체인 기술 거래소가 부산시에 설립되는 것이다. 한편 블록체인기술거래소 설립 과정에서 회사 ㈜다현이 만들어졌다.
㈜다현은 최근 부산상공회의소에서 내달 거래소 출범과 관련한 프로그램에 대해 시연회를 열었다. 블록체인 기술 거래소는 3가지 역할을 수행할 예정인데, 첫 번째로 블록체인 기술을 보유한 개발자와 투자자를 연결하여 펀딩하는 일, 핵심 기술력을 NFT화 한 후 거래할 수 있도록 하는 것, 판매가 이루어진 NFT 자산에 대해 이용자들이 주식처럼 매수 및 매도할 수 있도록 체제를 마련할 예정이다.
㈜ 다현 측은 내년 1월에 펀딩 기능 및 NFT 판매 기능을 우선적으로 적용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또한 개발자가 기술을 평가받을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에 본인의 기술을 선보이고 난 후 전문가들로부터 그 가치를 평가받으면 이 절차에서 만들어진 평가보고서를 NFT화한다. 개발자의 기술에 대해 평가를 마친 온라인 플랫폼에서는 해당 보고서를 기반으로 하여 엔젤 투자자들로부터 금전적 투자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펀딩을 마친 NFT 보고서는 또다시 여러 개의 토큰으로 나누어 일반 투자자들에게 판매하게 되어 주식 거래 형태처럼 되는 것이다. 주식 거래처럼 만드는 것은 2022년 중반기부터 실시될 예정이다. 거래소 출범 후에는 기술력은 우수했으나 현재까지 자금 지원의 기회를 얻지 못했던 개발자들 혹은 스타트업이 민간의 투자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 기회를 누리게 될 것이다. 일각에서는 블록체인기술거래소의 성공 여부가 부산시의 블록체인 산업 생태계에 큰 영향력을 끼칠것이라고 평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