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 지난 18일부터 19일까지 이틀 동안, 블록체인 관련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한국IBM 본사에서 ‘IBM Garage’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IBM Garage’ 프로그램은 부산창조센터가 주관하는 ‘비스타트업(B.Startup) 블록체인 그라운드챌린지’에 최종 선정된 5개 기업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블록체인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의 첫 단계다.
해당 프로그램은 ‘디자인싱킹'(Design Thinking·디자이너가 활용하는 창의적인 전략) 방법론을 바탕으로 회사가 차별화된 블록체인 비즈니스를 추진하기 위한 아이디어 발굴 및 혁신 과제를 도출하는 기회를 갖기 위해 준비됐다.
한편 ‘B.Startup 블록체인 그라운드챌린지’는 블록체인 관련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으로 선발된 5개 회사들을 대상으로 총 3단계의 체계적인 지원을 바탕으로 제품 및 서비스를 고도화하는 과정을 특징으로 한다.
부산창조센터는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해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 과정중에 있거나, 앞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할 7년 안으로 스타트업으로 업루트컴퍼니를 비롯해 라젠, 유피체인, 덕구창기, 콰트로랩스 등 5개 기업을 챌린지 참여사로 최종 선정한 바 있다.
한편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는 7월 말, ‘2022 블록체인 런 캠퍼스(BLOCKCHAIN RUN CAMPUS)’ 참가기업을 지난 8월 7일까지 모집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블록체인 런 캠퍼스’는 부산창조센터의 특화 영역인 블록체인 관련 전문인력을 양성, 예비창업자로 육성함과 동시에 스타트업이 기존 비즈니스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실무 위주의 교육 프로그램으로 알려져있다.
기관측은 지난 2021년에 이어 카카오 블록체인 기술 계열사 ‘그라운드X’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비즈니스에 효과적으로 접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교육 기간은 오는 8월25일부터 9월30일까지 총 6주 동안, 6회에 걸쳐 온/오프라인을 통해 진행되며 참가비는 무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