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나무의 공포-탐욕 지수가 13일 오전 ‘탐욕’ 단계를 보였다.
두나무 공포-탐욕 지수에는 업비트 원화시장에 2021년 2월 이전 상장한 111개의 디지털 자산에 대한 공포-탐욕 지수가 제공된다.
가격이 오르면 ‘탐욕’, 반대면 ‘공포’라 정의되며, 탐욕에 해당되는 코인은 가격 상승에 저항이 없다는 것을 뜻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매우 탐욕’은 0개, ‘탐욕’은 21개, ‘중립’은 75개, ‘공포’는 5개, ‘매우 공포’는 10개 등에 분포했다.
‘탐욕’ 단계에 해당되는 코인은 에스티피, 오미세고, 아하토큰, 웨이브, 메인프레임, 쿼크체인, 에브리피디아, 리퍼리움, 비트코인골드, 폴카닷, 비트코인, UBCI, 아크, 모스코인, 퀀텀, 테조스, 아이콘, 썬더토큰, 코스모스, 이캐시, 캐리프로토콜 등이다.
‘중립’ 단계에 해당되는 코인은 크립토닷컴체인, 하이브, 피르마체인, 오브스, 왁스, 무비블록, 그로스톨코인, 리플, 폴리매쓰, 이더리움, 시빅, 파워렛저, 스텔라루멘, 엘프, 메탈, 펀디엑스, 알파쿼크, 아더, 톤, 골렘, 트론, 스팀, 아르고, 헤데라해시그래프, 엠블, 저스트, 스톰엑스, 시아코인, 헌트, 라이트코인, 칠리즈, 코박토큰, 넴, 제로엑스, 스토리지, 비트코인캐시, 온톨로지가스, 비트토렌트, 룸네트워크, 스트라티스, 썸씽, 아이오타, 스트라이크, 비체인, 아이오에스티, 온톨로지, 스팀달러, 엔진코인, 스테이터스네트워크토큰, 이오스, 가스, 리스크, 이더리움클래식, 메디블록, 센티넬프로토콜, 에이다, 베이직어텐션토큰, 어거, 네오, 디센트럴랜드, 디카르고, 보라, 플레이댑, 체인링크, 메타디움, 세럼, 앵커, 카이버네트워크, 쎄타토큰, 쎄타퓨엘, 카바, 밀크, 질리카, 비트코인에스브이, 스와이프 등이다.
‘공포’ 단계에 해당되는 코인은 모스코인, 아인스타이늄, 람다, 애드엑스, 트웰브쉽스 등이다.
‘매우 공포’ 단계에 해당되는 코인은 이그니스, 픽셀, 엘비알와이크레딧, 디마켓, 엔도르, 솔브케어, 페이코인, 옵저버, 마로, 퀴즈톡 등이다.
두나무는 코인 시장 심리지수에 대해 “탐욕적인 단계이다. 지수가 점진적으로 상승하고 있다”면서 “가격의 변동성과 거래량 또한 높아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단기적인 고점이 형성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