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1월 11, 2025
HomeToday영란은행, CBDC는 돈의 미래를 위한 혁명!

영란은행, CBDC는 돈의 미래를 위한 혁명!

24일(현지시간) 생방송으로 중계된 행사에서, 앤드루 베일리 영란은행 총재와 존 컨리프 재무안정담당 부행장은 경제위원회 의원들의 질문에 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컨리프 경은 국내 디지털 통화를 둘러싼 혁신의 성장을 묻는 질문에 다음과 같이 답했다.

“혁신가들이 앞으로 어떻게 돈을 취하고 실제로 돈을 사용할지 예측하기는 상당히 어렵다. 그러나 우리는 암호화폐 세계에서 프로그램 가능한 돈이 사용되는 것을 보기 시작했다. 그리고 나는 우리가 기술에 의해 움직이는 돈의 기능성에 있어서 비슷한 혁명을 보게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

영란은행(BoE)은 현재 개인 결제를 위해 디지털 파운드 CBDC를 구현하기 위한 옵션을 모색하고 있다.

CBDC의 한 태스크포스(TF)는 급여, 연금 등 분배를 위한 디지털 파운드의 사용 여부도 조사 중이다.

이러한 계획을 지지하면서, 컨리프 경은 최근 몇 년 동안 영국에서 급속도로 감소하고 있는 현금 사용을 언급했는데, 이는 거래에서의 신체 접촉을 꺼리게 만든 코로나19 팬데믹의 출현으로 크게 가속화되었다. 현재 영국 내 거래의 약 30%가 전자상거래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디지털 파운드 CBDC의 잠재적 수요에 대한 질문에 컨리프 경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는 기본적으로 은행 시스템에 기반을 둔 가계 및 기업 거래 예금의 20%가 은행 시스템을 벗어나, 중앙은행 디지털 머니로 이동할 수 있다는 매우 신중한 가정을 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컨리프 경은 현재 암호화폐 문제의 상태가 잠재적으로 국가 내부의 금융안정을 위협할 수 있다는 것을 인정했다.

가상화폐 시가총액은 매우 짧은 시간에 2조 6천억 달러로 급증했는데, 디지털 자산의 95%가 비은행화 방식이며, 5%가 스테이블 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서양 반대편에 위치한 미국의 경우, 민간이 설계한 규제된 스테이블 코인이 CBDC를 불필요하게 만든다고 말하며 CBDC에 대해 덜 긍정적인 전망을 갖고 있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