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현지시간) 스테이블코인 발행사 테더는 공식 블로그를 통해 토네이도캐시 관련 계좌를 동결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테더 측은 “전세계 법 집행 기관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며, “이러한 가운데 법 집행 기관의 구체적인 지시가 있기 전까지 토네이도캐시 관련 계좌를 동결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기관 등의 확실한 지시가 없는 상태에서 계좌를 동결하면, 현재 진행 중인 조사를 방해할 수 있다”며, “우리는 OFAC와 관련해 미 의원이나 법 집행 기관으로부터 공지 받은 내용이 없다”고 부연했다.
앞서 워싱턴포스트는 테더가 토네이도캐시 관련 미국 재무부의 제재를 따르지 않고 있다는 보도를 전한 바 있다.
또한 이날 암호화폐 전문매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네덜란드 법원 판결에 따라 토네이도캐시 개발자 알렉세이 페르체프가 최소 90일 수감을 하게 됐다.
판사는 그의 보석 요청을 기각하며, 90일 내 공청회를 개최해야 한다고 시한까지 설정했다. 현재 페르체프가 공식적으로 기소되지는 않은 상태다.
앞서 금융범죄 조사를 담당하는 네덜란드 규제기관 재무정보조사국(FIOD)은 지난 6월 토네이도캐시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으나, 해당 서비스의 자금 관련 범죄출처 여부를 확인하지는 못한 상태로 알려졌다.
같은 날 펙실드에 따르면, 미 재무부는 토네이도캐시를 블랙리스트에 올린 후, 토네이도캐시에서 8/8~8/23 기간동안 6만7,400 ETH가 유출됐다.
이 기간 컨트랙트 내 물량은 18만9,500 ETH에서 12만2,100 ETH로 36%나 감소했다.
한편, 24일 1895년에 설립된 미 설리반 은행이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 박트(Bakkt)와 협력해, 암호화폐 구매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이를 통해 이용자들은 설리반 은행 모바일 뱅킹 앱에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구입할 수 있게 됐다. 또 은행 앱을 통해 구매한 암호화폐를 보유 및 기존 예금 자산 등과 함께 종합적으로 자산 관리를 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