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믹스3.0(WEMIX3.0) 기반 디파이(DeFi·탈중앙화 금융) 서비스 위믹스파이의 네이티브 토큰 ‘st위믹스’가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고팍스에 상장됐다.
3일 가상자산 업계에 따르면 고팍스에서 st위믹스에 대한 거래지원은 이날 오후 5시쯤부터 시작됐다.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가운데 st위믹스를 상장한 것은 고팍스가 최초이다.
고팍스는 전세계에서 ISO/IEC 27001 정보보안 인증을 취득한 첫 번째 가상자산 거래소이다.
st위믹스는 ‘위믹스파이(WEMIX.Fi)’ 리퀴드 스테이킹 프로그램 참여로 예치된 위믹스에 유동성을 공급하기 위해 발행하는 증표 토큰이다.
리퀴드 스테이킹은 가상자산을 스테이킹할 경우 일정 기간 출금 등을 할 수 없다는 점일 해결하기 위한 개념이다. 이용자는 위믹스파이 리퀴드 스테이킹 프로그램에 참여해 st위믹스를 획득할 수 있다.
이 토큰은 원금과 예치 보상을 합산한 가치를 지녔으며, 거래소에서 st위믹스를 구입해 보유만 해도 스테이킹 프로그램의 예치 보상에 준하는 실질적 가치를 얻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st위믹스는 위믹스파이에서 제공하는 담보와 대출, 스왑 등 여러 디파이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네이티브 토큰으로 활용할 수 있다.
st위믹스가 성장할수록 더 많은 위믹스가 락업되고 생태계 안정성이 높아지는 구조여서, 위메이드 재단은 st위믹스를 통해 디파이 서비스를 활성화하고 위믹스3.0 생태계 저변을 지속 확장할 계획이다.
위메이드는 “위믹스 재단은 위믹스와 st위믹스를 글로벌 주요 가상자산 거래소에 상장하며 위믹스3.0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지속 노력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st위믹스는 글로벌 가상자산 거래소에 상장하며 활용성을 높이고 있다.
지난달에는 글로벌 가상자산 거래소 ‘비트마트’에상장했다. 비트마트는 2018년 설립된 글로벌 가상자산 거래소다. 현재 위믹스를 비롯해 1000종 이상의 가상자산 거래를 지원하고 있다. 최근 CNBC가 선정한 상위 200 핀테크 기업 중 하나로 선정됐다.
위메이드 측은 비트마트를 시작으로 전세계 가상자산 거래소에 st위믹스를 상장하기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