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현지시간) 블룸버그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오는 9월 1일(현지시간) 비트와이즈가 신청한 비트코인 현물 ETF 심사 결과를 발표할 수 있으며, ‘심사 연장’이 유력하다고 전했다.
이어 “비트와이즈 외에도 블랙록, 반에크, 위즈덤트리, 인베스코 등 기관이 신청한 비트코인 현물 기반 ETF 신청이 9/2일까지 검토될 예정”이라면서, “SEC는 해당 ETF 상품들의 출시를 반려해 승인 또는 심사 일정을 연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블룸버그는 “특히 이달 초 SEC는 이미 아크인베스트먼트 매니지먼트x21쉐어스가 신청한 비트코인 현물 ETF의 심사 일정을 연기한 바 있어, 이번에도 심사를 연장할 가능성이 높다”고 부연했다.
또 블룸버그 인텔리전스 소속 소송 전문 애널리스트 엘리엇 스타인는 “그레이스케일과 SEC 간의 소송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SEC는 현물 ETF 승인을 연기할 것”이라며, “그레이스케일이 GBTC의 현물 ETF 전환을 거부한 SEC에 제기한 소송에서 승소할 확률은 70%“라고 내다봤다.
한편, 같은 날 개인 투자자 대상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를 개시한 홍콩 현지 암호화폐 거래소 해시키 익스체인지의 모기업 해시키그룹의 웡샤오치 최고운영책임자(COO)가 다음 암호화폐 사이클을 견인할 5가지 핵심 이슈들을 꼽았다.
첫째와 둘째로는 비트코인 반감기 도래와 이더리움 레이어2 및 샤딩 기술 활성화를 각각 전망했으며, 이외에도 연준의 기준금리 인하 및 양적완화 주기, 미 SEC의 비트코인 현물 ETF 출시 승인 그리고 규제 적격 거래소들의 법정화폐 입금 채널 확보 등이 언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