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기업 ‘레드윗’이 중기 지원 블록체인 기반 R&D 데이터 관리 시스템 과제 수행하게 되었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대전테크노파크가 주관하는 2021 혁신기술 공공테스트베드 사업에서 ‘레드윗’이 중소기업 지원 블록체인 기술 기반 R&D 데이커 관리 시스템 과제 업체로 선정되었다. 레드윗은 중소기업에게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전자연구노트 ‘구노’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구노’ 서비스를 통해 R&D 데이터를 인증할 수 있으며 과제 정보를 관리할 수 있다.
레드윗은 테스트베드 사업을 통해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에서 과제를 수행하는 기업에게 구노 라이선스를 제공할 예정이며, 과제 전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데이터를 구노 인증, 증빙 및 평가 시 이용할 예정이다. 또한 선정된 각 기관들에 연구노트를 작성하고 제출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도 진행할 계획이며, 이로 인해 ‘구노’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전제적인 과정을 보다 확연하게 볼 수 있게된다.
기존의 전자연구노트 솔루션은 데이터를 작성한 후 특정한 형식에 맞춰 재가공 작업이 필요했으나, ‘구노’는 R&D 과제 진행 중 생성된 데이터에 대해 자동으로 연구노트가 만들어지므로 훨씬 효율적이다. 레드윗측은 이번 프로젝트가 진행되면서 투명한 과제 관리는 물론이며 기업 자체 데이터 관리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내비쳤다.
또한 레드윗측은 연구노트는 과제의 성공 및 실패 문제와 상관없이 얼마나 성실하게 진행해왔는지 평가할 수 있는 유일한 증거자료라고 언급했다. 따라서 이용하는 모든 기업들이 이 부분에서 어려움에 부딪치지 않고 쉽게 사용할 수 있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한편, 구노는 2021년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TIPA) 공식 전자연구노트로 선정되었는데, 이번에 레드윗’이 중소기업 지원 블록체인 기술 기반 R&D 데이터 관리 시스템 과제 업체로 뽑히면서 관련 업계에서는 ‘구노’ 서비스의 적절한 활용 및 발전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도 나타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