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부산과학관이 최근 엑스포 유치기원 ‘NFT 과학상상화 그림공모전’ 참가자를 모집한다는 소식을 전했다.
국립부산과학관은 지난 8월 10일부터 다음달인 9월 20일까지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기원하는 취지의 ‘2030 과학상상화 그림공모전’ 참가자를 모집하고 있다.
‘2030 과학상상화 공모전’은 현재 부산시의 전폭적인 지원을 바탕으로 진행중이며, ‘미래세대의 세계박람회에 대한 공감대를 마련할 수 있는 계기를 갖기 위해 ‘2030 과학 아이디어 해커톤 챌린지’에 이어 기획된 행사로 알려져 있다.
한편 해당 공모전은 현재 국내 초등학교에 재학하고 있거나 2010년에서 2015년 사이에 ㅌ어난 청소년들이라면 누구든지 참여할 수 있다.
지원자들은 크레파스나 물감 등을 활용해 손그림, 그래픽프로그램, 태블릿 등의 기기를 활용한 작품을 그림파일(JPG, PNG, GIF) 형식의 작품으로 준비하면 된다.
이번 공모 주제들로는 ‘전 세계 경제·문화 올림픽 ‘세계박람회’를 우리나라 부산에서 개최한다면’을 비롯해 ‘2030 더 나은 미래사회의 모습은 어떠할지’, ‘미래세대인 우리 청소년들이 미래사회에 실현할 꿈은 무엇인지’ 등이 있다.
한편 공모전 시상식에서는 대상 및 우수상 총 7명을 최종 선발하고 대상(1명)에게는 부산시장상과 100만원 상금이 수여되며, 우수상(6명)에게는 국립부산과학관장상(초등 저학년, 고학년 각 2명)과 50만원 상금이 주어진다.
또한 국립부산과학관 후원회장상(초등 저학년, 고학년 각 1명)과 각 50만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이번 공모전 결과 발표일은 9월 23일로, 과학관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된다. 최종 수상작은 NFT 변환에 활용되며, 향후 국립부산과학관 특별전시 및 NFT 마켓플레이스인 ‘피셜(metaart.us)’드랍 이벤트(Drop Event)에 활용될 계획이다.
한편 오는 9월 25일에는 최종 수상자 시상식 및 클립스튜디오를 바탕으로 한 디지털드로잉 체험, 특별강연과 같은 부대행사가 마련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