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크립트(Decrypt)가 실시한 심층 데이터 분석결과에 따르면, 중앙화된 암호화폐 거래소는 디파이(DeFi) 거래소에 서서히 밀려나고 있는 추세이다.
디파이라마(DeFiLlama) 탈중앙화 거래소(DEX) 거래량 데이터와 코인게코(CoinGecko)의 총 암호화폐 거래량 데이터에 따르면, 총 거래량 대비 탈중앙화 거래소에서 발생하는 암호화폐 거래량 비율은 2월 4.6%에서 이달 7% 이상으로 증가했다.
이는 DEX를 기반으로 한 거래량 비중이 무려 52% 이상 증가한 수준이기도 하다.
이와 관련해 메사리(Messari)의 선임 리서치 애널리스트 쿠날 고엘(Kunal Goel)은 디크립트(Decrypt)와의 인터뷰에서 여러 요인이 DEX 시장 점유율 성장을 촉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밈 코인과 롱테일 자산의 성장”을 그 이유 중 하나로 꼽으며, “밈 코인은 DEX에 먼저 상장되고 오래 지속되더라도 훨씬 나중에야 중앙 집중식 거래소에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온체인 UX는 솔라나와 이더리움 L2에서 낮은 수수료, 높은 처리량으로 개선이 됐다”며, 탈중앙화금융(DeFi) 솔루션의 사용을 점점 더 쉽게 만드는 진전에 대해 강조했다.
또 디파이라마의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24시간 동안 DEX 거래량은 전체 암호화폐 거래량의 22%를 차지했다.
2024년 현재까지 DEX 거래량은 느리고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데, 지난 1월 1,335억 달러에서 이달 1,795억 달러로 약 3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최고치는 3월에 보고된 기록으로, CEX와 DEX 거래량은 각각 4조 8천억 달러와 2,668억 9,000만 달러로 둘 다 크게 증가했다.
또한 트레이딩 뷰에 따르면, 디파이 부문의 시가총액 도미넌스는 현재 3.86% 수준으로 지난 1월 1일 4.47%에서 하락한 상태이며, 지난 2월 25일 4.81%로 2024년 최고치를 기록한 바 있다.
디파이(DeFi)는 블록체인에 구축된 금융 도구 그룹을 포괄하는 용어로, 대부분 온체인으로 운영되는 거래소인 DEX가 포함된다. 디파이의 주요 목적은 인터넷에 액세스할 수 있는 모든 사람이 중개인을 거치지 않고 대출 및 은행 업무 등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한편, DEX의 주요 목적은 인터넷에 액세스할 수 있는 모든 사람이 거래를 진행하거나 이자를 대가로 유동성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으며, 디파이와 탈중앙화거래소는 디앱(dapp,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 개발의 주요 중점 분야 중 하나로, 올해 상당한 채택을 이루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