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한 해는 탈중앙화 금융(디파이)가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영역에서 핵심 이슈로 떠오르면서 특히 디파이 코인들에 대한 소식들이 많은 주목을 받아왔다. 암호화폐 ‘체인링크’는 디파이 코인 종류 중 하나로, 세르게이 나자로프(Sergey Nazarov)가 개발한 블록체인 미들웨어 플랫폼이다. 체인링크는 2017년에 처음으로 발행되었고 최초로 발행된 코인 수는 10억개였다.
‘링크’의 뜻은 암호화폐 체인링크의 화폐 단위를 의미한다. 암호화폐 ‘체인링크’의 시가총액은 현재 전체 암호화폐 랭킹 중 14위에 올랐고 그 액수는 15조 6천억원을 넘어섰다. 현 시점을 기준으로 체인링크 1링크당 가격은 3만 5천원에 달한다. 암호화폐 ‘체인링크’의 가격은 8월부터 상승세를 보이고있는데 이번 해 초 코인랠리를 통해 가격이 올라간 후 다시 오르고 있는 추세다.
체인링크는 탈중앙형 오라클 서비스 프로젝트라는 특징을 갖고있는데, 이는 외부 정보를 보유하고있는 스마트 컨트랙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3자 서비스의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블록체인 과 외부 시스템을 매개하는 기능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이와같이 체인링크는 블록체인 체계 외부에서 만들어진 데이터를 스마트 컨트랙트에 입력했을 때 초래될 수 있는 신뢰성 하락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나온 것으로 볼 수 있다.
체인링크 솔루션을 통해 수집되고 있는 실시간 데이터를 스마트 컨트랙트 상에 나타낼 수 있고, 현실 세계 시스템과 연결된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도 구축할 수 있다. 그리고 체인링크는 분산형 오라클과 소스 시스템을 이용하여 보안상의 안전성을 높일 수 있고 이 과정을 통해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데이터 집계가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이다. 체인링크는 미국의 IT 컨설팅 기업 ‘가트너’에서 블록체인 업계의 리딩 컴퍼니로 뽑히면서 성장 가능성을 보여 최근 다양한 글로벌 IT 기업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