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텔레그래프의 ‘마켓츠 프로 알트시즌 인디케이터 지표’는 트레이더들이 지금이 알트코인을 비축하기에 좋은 시기인지 아니면 향후 14일 동안 BTC 투자를 우선시할 때인지 알아낼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이 지표는 VORTECS™ 점수(가격 이동, 트윗 볼륨, 거래량 및 사회 정서)와 같은 변수와 더불어 알트코인 목록 및 암호화폐 프로젝트의 보도 자료와 같은 추가 데이터 출처를 고려한다.
비트코인이 고전하고 시장이 약세를 보일 때, 많은 트레이더들은 BTC를 변동성이 큰 대체 암호화폐 자산으로 보단 가치공유를 위한 안전한 장소로 보는 경향이 있다.
반대로 비트코인의 입지가 탄탄하고 투자자의 낙관론이 알트코인 시장으로까지 넘어가면 막대한 이득을 볼 수 있는 alts 쪽으로 돈이 흘러간다.
2021년 초 시작된 알트시즌의 황금기 였던 몇 달간의 기간 후에 5월에는 비트코인의 트러블과 전반적인 암호화페 시장 약세 흐름 속에서 알트시즌 지표가 BTC 쪽으로 휙 방향을 틀었다.
그러나 최근의 강세 전환은 새로운 알트시즌이 시작되는 것은 시간문제라는 것을 의미했다.
현재 몇 주 동안 몇몇의 일주일 기간 내에, 알트코인은 평균적으로 비트코인보다 더 큰 이익을 내고 있다.
다만 이같은 방식이 작동하는 공식은 비트코인이 먼저 매우 견고한 기반을 확보해야 하고, 원래의 암호화폐가 충분히 건강해진 후에야 비로소 알트코인이 터져 나올 수 있다.
BTC가 45,000달러에서 50,000달러의 구간에서 안정화 된 후, 알트에게 그 길은 새로운 최고점까지 치솟을 것이 분명했다.
현재 지표는 알트코인 쪽이 33%인데, 이는 역사적 조건들이 알트코인 거래에 유리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이것이 아직까지 매우 강한 알트시즌 인디케이터 점수는 아니지만, 전환 자체는 주목할 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