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일, 1월 22, 2025
HomeToday블록체인, 메타버스 시대에 필수적인 기술

블록체인, 메타버스 시대에 필수적인 기술

최근 게임업계에서 핫키워드로 떠오른 NFT(대체불가능한 토큰, Non-Fungible Token)는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형성된 것으로, 특히 온라인 게임과 같은 가상세계에서 활용되고 있다. 최근에 게임 업계에서는 기존의 가상세계에 VR 및 AR과 같이 소비자들이 마치 또 하나의 현실 속에서 새로운 아바타로 살아가는 것처럼 느끼게 해주는 ‘체감형 기기’를 내세워, 게임의 몰입감을 향상시키려는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즉, 기존에 있던 가상세계에 최신 기술을 많이 쓰이는 각 요소들에 적용하여 신개념의 가상세계를 구현해내고, 이것에 대한 소비자들의 접근성 및 친숙함을 끌어올린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게임업계 에서는 초기에 형성되었던 가상세계에 최신기술이 더해지면서 보다 진보된 모습의 형태로 ‘메타버스’가 만들어졌고, 이를 토대로 앞으로 게임 시장의 지속적인 확대 및 발전을 기대할 수 있다고 전망한다.

게임 이용자들은 메타버스에서 VR과 AR기기를 활용하여 다른 사람들과 현실세계에서 할 수 있던 모든 상호작용을 포함하여, 가상세계에서 가능한 형태의 소통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점점 메타버스를 기반으로 한 게임 시장은 발전할 것이라는 기대를 할 수있다. 글로벌 시장 조사 기업인 테크나비오에 따르면, 2024년까지 VR게임 시장은 성장세를 봤을 때 매년 평균 약 70% 수준으로 성장할 것이며 그 규모는 약 231조 6천억원을 넘어갈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그리고 게임 이용자들은 메타버스 시스템에서 NFT라는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토큰을 보유하고 이를 활용하고 있는데, 이것은 기존의 가상세계에서는 존재하지 않았던 블록체인 기술이라는 신기술이 얼마전부터 적극적으로 도입되면서 예전보다 안정성 및 보안성이 훨씬 업그레이된 모습을 띈다.

요즘 게임업계에서는 AR 및 VR 게임 시장의 양적, 질적인 성장과 메타버스 시장의 성장은 비례관계에 있다고 여기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메타버스 개념과 게임 업계 사이의 연관성을 어렵지 않게 떠올릴 수 있는데, 최근에는 게임이 아닌 전혀 다른 영역에서도 AR 및 VR과 메타버스 세계의 발전이 맞물려서 함께 가고 있음을 느낄 수 있다. 업계 전문가들은 ‘메타버스’가 안정성있게 구현되고 제대로 유지 및 발전하기 위해서 ‘블록체인 기술’ 구축은 필수라고 보고있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