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가격이 2월 이후 나타나지 않았던 가격으로 급락하면서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와 웹사이트의 사이트 트래픽이 급증하면서 운영 중단을 비롯해 간헐적 접속, 로딩 시간 지연 등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9일 오전 양대 암호화폐 거래소 현황페이지에 따르면 코인베이스와 바이낸스 이용자들은 ‘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정체’로 인해 이더(ETH)와 ERC-20 토큰 인출 지연으로 불편을 겪었다고 암호화폐 전문매체 코인텔레그래프가 보도했다.
같은 이유로 암호화폐 분석 사이트인 코인마켓캡과 암호화폐 거래소 크라켄이 모두 잠시 다운되는 동안 코인베이스 사용자들은 여전히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에 간헐적으로 접속해 암호화폐 이용자들은 중요한 시기에 시장 활동과 거래를 확인할 수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제미니는 EST 10시 27분에 진행 중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비상 정비를 실시할 것이라고 보고했다. 거래소는 “모든 고객 계좌와 펀드가 완전히 안전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코인베이스는 주요 비트코인(BTC) 가격 이동 과정에서 여러 차례 오프라인 상태가 되면서 많은 사용자들이 포트폴리오에 접근할 수 없게 됐다.
거래소는 이용자들의 자금이 안전하다고 보고했지만, 큰 폭의 하락이나 가격 급등에 따른 거래소의 정지는 사고팔기를 원하는 거래자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
사용자가 자신의 암호화폐를 팔기 위해 계정에 접근하지 못할 때 손실이 커질 수 있고, 잠재적인 이익은 아무것도 살 수 없을 때 사라질 수 있다.
2020년 3월 BTC 가격이 하룻밤 사이에 3,000달러까지 떨어졌던 시장 침체를 참조한 2021년의 암호화폐 피바다라고 표현할 수 있을 정도로 주요 토큰 가격이 크게 하락했다.
발행 당시 BTC는 35,642달러로 지난 24시간 동안 17% 이상 하락했고, ETH는 25% 하락해 오늘 아침 2,000달러 밑으로 떨어질 뻔한 위기를 겪었다. 거의 모든 코인들이 극도로 불안정한 암호화폐 시장에서 두 자릿수 감소를 경험하고 있다.
중국 당국에서 민간 가상화폐 거래를 허용하지 않겠다는 기존의 입장을 재차 확인하면서 이것이 악재가 된 것으로 보이는데, 지난 19일 중국은행업협회, 중국인터넷금융협회, 중국지불청산협회 총 세 기관에서는 공동으로 ‘가상화폐 거래 및 투기 위험에 관한 공고’를 발표한 바 있다.
이는 가상화폐는 진정한 화폐가 아니기 때문에 시장에서 사용될 수 없다는 내용이다.
그러면서 중국에서 가상화폐 신규 발행이나 가상화폐 관련 파생상품 거래는 불법 금융 활동에 해당한다고 재차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