쿨러 헤드는 비트코인(BTC) 가격의 장기 전망과 넓은 암호화폐 시장을 보기 위해선 트레이더들이 침착하게 한 발 물러설 것을 요구하고 있지만, 오늘 비트코인 가격이 5만6000달러 밑으로 다시 하락하면서 트레이더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코인텔레그래프 마켓 프로 앤 트레이딩뷰의 자료에 따르면, 6만 달러에 육박하는 주를 시작한 후, 며칠 동안 곰(매도 세력)들의 활약으로 비트코인 가격은 결국 5만5600달러까지 떨어졌다.
월별 마감일을 주시하라.
비트코인에 대한 월별 가격 행동을 자세히 살펴본 독립 시장 분석가 ‘렉트 캐피탈’은 BTC가 5만8728달러에 가까운 월별 중요 마감 수준에 다다랐다는 것을 보여주는 차트를 자신의 트위터에 게시했다.
렉트 캐피탈에 따르면, BTC 가격 행동은 지금까지 ‘약속’되어 왔으며, 이제 “유지 수준으로서 월별 마감에 도달하는 데 매우 근접했다”고는 하지만, 그의 분석은 시장이 11월 마감에 가까워짐에 따라 단기적으로 여전히 많은 변동성이 있을 수 있음을 경고했다.
렉트 캐피털은 “그러나 BTC가 11월의 남은 기간 동안 여전히 이와 같이 쉽게 이랬다 저랬다 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할 필요가 있다. 월간 마감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과거 분석 결과, 비트코인 가격이 바닥을 친 것 같다.
트위터 분석가 ‘테크데브’가 비트코인의 2017년 가격 행동을 현재 시장과 비교한 차트를 게시해 최종 통찰력을 제공했다.
테크데브에 따르면, 현재 조정은 “2017년 11월 중순 이 후의 모습에 매우 가까운 것” 인데, “단 하나 작은 차이”라면 “50일 단순 이동 평균(SMA)의 휴식”이다.
테크데브는 “우리가 밑바닥은 아닐지도 모르지만, 바닥에 가까이 있다. 내가 보고 있는 모든 것은 향후 5-15주가 (BTC 및 알트 마니아 포함) 엄청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전체 암호화폐 시가총액은 2조5100억 달러 이며, 비트코인의 우위율은 41.9%에 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