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결제 플랫폼 개발사인 에이원데이타와 뷰티코리아가 미용산업 블록체인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업무협약 추진 소식을 발표했다.
지난 12일, 에이원데이타는 뷰티코리아와 미래 성장사업 확장을 목적으로 전략적 업무협약을 진행했다고 전했다.
양측은 미용산업 영역에서의 블록체인 생태계 활성화을 목표로 관련 기술협력과 홍보, 마케팅 등에 적극 개입, 지원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뷰티코리아의 구홍서 대표는 “미용재료 생산과 유통 공급을 40여 년간 진행해 오면서 미용 언론사를 경영해온 미용 분야 산증인으로서, 업계의 구조적인 문제를 잘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특히 미용 재료상과 미용업주와의 유통과정에서 나타나는 과도한 거품을 낮추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당 업무협약을 통해 미용 업계의 일대 유통 혁신이 일어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에이원데이타의 양기선 대표는 “올인원 결제 단말기에는 결제융합 AOT플랫폼이 적용되어 있어 일반적인 결제 수단인 신용카드와 페이나 암호화폐 결제 방식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미용실에 매출이 발생하면 계약된 미용 디자이나 매니저 등의 매출이 미용업주에게 이중과세되는 불공정 과세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고 전했다.
한편 에이원데이타측은 지난 6월 중순 인도네시아 텔콤셀(Telkomsel) 협력사이자 IT기업인 레디젼(Redision)과 통합 단말기 공급 계약을 추진했다는 소식을 발표한 바 있다.
레디젼은 현재 인도네시아 정부로부터 디지털 컨텐츠 사업의 라이선스권를 획득한 상태이며, 인도네시아 최대 규모의 통신사인 텔콤셀의 라이선스권을 보유하고 선불 시스템인 ‘풀사(Pulsa)’를 충전하는 작업을 수행중인 결제대행업체로 알려져있다.
한편 크리쳐헌터스랩은 이번 계약을 진행함으로써 레디젼의 충전식 선불카드인 ‘풀사’를 활용하는 약 1억 6천만 명 규모의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에이원데이타에서 지원중인 통합 결제 단말기 보급을 추진한다.
회사는 향후 인도네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동남아시아 시장 개척을 적극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