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일, 10월 30, 2024
HomeBlockchain아프리카TV, 메타버스 플랫폼 '프리블록스' 오픈베타 버전 공개

아프리카TV, 메타버스 플랫폼 ‘프리블록스’ 오픈베타 버전 공개

28일 아프리카TV는 메타버스 플랫폼 ‘프리블록스(FreeBlox)’의 오픈베타 버전을 공개했다. 프리블록스는 네이버의 ‘제페토’, SK텔레콤의 ‘이프랜드’처럼 이용자들이 3차원(3D) 가상공간에서 아바타를 통해 소통할 수 있는 서비스다.

‘오픈베타’는 정식 서비스 전 단계로, 서비스 고도화 공개 과정에 해당된다.

프리블록스는 참여자들이 ‘아바타’를 통해 자유롭게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함께 라이브 스트리밍·채팅·메세징·게임 등 다양한 경제 활동을 펼칠 수 있는 아프리카TV의 메타버스 플랫폼이다.

자회사 프리메타(Freemeta)가 선보이는 프리블록스는 라이브 방송이라는 ‘실시간성’과 ‘유저와 BJ(1인 미디어 진행자)가 콘텐츠를 만들어 생태계의 주인’이 되는 아프리카TV 서비스의 강점을 메타버스 환경으로 확장한 플랫폼이다.

프리블록스 오픈베타 PC버전은 현재 프리블록스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멀티플랫폼 지원을 위해 추후 모바일 버전도 제공할 계획이다.

프리블록스에서는 나만의 개성을 나타내는 아바타를 내 마음대로 꾸밀 수 있다.

또한 이용자가 직접 꾸민 아바타 외에도 아프리카TV의 대체불가능토큰(NFT) 콘텐츠 마켓플레이스 AFT(AFreecaToken) 마켓에서 구매한 BJ 아바타를 프리블록스의 아바타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아프리카TV는 기업(B2B)과 개인(B2C)를 가리지 않고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3D 공간 에디터를 제공하고, 각자의 목적에 맞는 메타버스 공간 ‘마이 버스’를 꾸밀 수 있게 한다.

내가 만든 메타버스 공간에 BJ·유저를 초청해 함께 다양한 활동을 즐기는 ‘라이브 버스’도 이용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아프리카TV가 다양한 테마로 미리 꾸며 놓은 메타버스 공간을 함께 탐험해 볼 수 있는 ‘프리 버스’도 마련된다.

가상현실 놀이터 ‘플레이 버스’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게임도 마련돼, 다양한 세대가 함께 가상공간에서 부담 없이 놀이를 즐길 수 있다.

아울러 프리블록스와 통합된 메신저 ‘프리톡’을 제공해, 별도의 메신저나 음성 채팅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지 않고도 내가 원하는 다른 BJ, 이용자와 실시간으로 소통을 할 수도 있다.

한편, 아프리카TV는 지난해 11월 오픈한 NFT 콘텐츠 마켓플레이스 AFT마켓과 프리블록스를 연동해 다양한 재화와 상품을 만들고 판매할 수 있는 가상현실 경제를 개척해나갈 계획이다.

이를 통해 ‘참여하는 유저가 생태계의 주인’이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자신의 노력에 따라 다양한 경제 활동을 벌이며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더욱 고도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한 아프리카TV는 BJ의 모습을 본뜬 아바타를 대체불가능토큰(NFT)으로 발행해, AFT마켓에서 경매 방식으로 유료 판매하고 있다.

인기 BJ ‘철구’의 아바타는 판매 당시 암호화폐 시세로 1000만원이 넘는 금액에 낙찰된 바 있다.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