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애널리스트 X계정 HODL15캐피탈에 따르면, 7월 15일(현지시간)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에 총 2.93억 달러가 순유입된 것으로 기록됐다.
이는 7거래일 연속 순유입으로, 블랙록 IBIT(1.17억 달러), 피델리티 FBTC(3,600만 달러), 아크21쉐어스 ARKB(1.17억 달러), 비트와이즈 BITB(1,500만 달러), 반에크 HODL(400만 달러), 프랭클린템플턴 EZBC(400만 달러)에서 순유입이 발생했으며, 나머지 ETF에서 기록된 순유입액은 없었다.
같은 날 미국의 컴퓨터·노트북 제조업체 델(Dell)의 마이클 델 CEO가 자신의 X를 통해 “비트코인은 매력적”이라고 언급했다. 이와 함께 그는 이날 방송된 블랙록의 래리 핑크 CEO의 CNBC 인터뷰 영상을 공유했다.
이달 초 마이클 델이 대량의 비트코인을 곧 매수할 것이라는 소문이 시장에 확산되며, 관심을 끈 바 있다.
또한 16일 마이크로스트래티지를 벤치마킹해 BTC를 자사 주요 자산으로 편입한 일본의 상장사 메타플래닛이 21.877 BTC(2억엔 상당)를 추가 매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메타플래닛은 총 225.6 BTC를 보유 중으로, 메타플래닛은 앞서 채권 발행을 통해 10억엔(87억원) 상당의 BTC를 추가 매입할 계획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한편, 온체인 분석업체 카이코가 최신 보고서에서 “미국에서 이더리움(ETH) 현물 ETF가 출시되면 ETH 가격 상승률이 비트코인을 웃돌 수 있다”고 전망했다.
보고서는 “ETH 하나를 구매하는 데 필요한 BTC의 양을 측정하는 지표인 ‘ETH to BTC 가격’은 현재 0.05를 기록 중이며, 이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지난 5월 ETH 현물 ETF 관련 19b-4(거래규칙변경)를 승인했을 당시 기록한 0.045와 큰 차이가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ETF 출시 여부에 따라 잠재적으로 해당 지표는 급등할 수 있다. 또한 현재 ETH 시장의 상대적으로 낮은 1% 마켓뎁스, 거래소 보유량 등을 감안할 때, 기관 투자자들의 수요가 유입되면 발생할 수 있는 공급쇼크도 ETH 가격을 급격하게 끌어올릴 수 있다”고 부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