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디지털 자산 플랫폼 비트파이넥스 증권(Bitfinex Securities)이 엘살바도르 국제공항에 있는 힐튼 호텔 벤처를 지속하는 데 필요한 최소 자금 50만 달러를 유치하지 못하게 되면서 투자자들에 환불을 제안한 것으로 드러났다.
엘살바도르에서 디지털 부채 자산의 첫 번째 공모를 기록한 이 프로젝트는 첫 번째 마감일 전에 투자자들로부터 34만2,000달러만 모았는데, 이는 조달 목표였던 625만 달러의 겨우 5%에 불과했다.
이에 대해 비트파이넥스의 대변인은 코인텔레그래프와의 인터뷰에서 “관련 정보 문서에 따라 비트파이넥스는 모든 투자자들에게 환불을 진행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우리는 발행자가 제안을 재구성할 것으로 예상한다.”
현재 비트파이넥스(Bitfinex)는 웹사이트에서 공모를 삭제한 상태다.
이 기금은 80개의 객실, 레스토랑, 업무 공간, 수영장, 체육관 및 정원이 있는 5개 층에 걸쳐 4,500제곱미터 크기의 햄톤 바이 힐튼(Hampton by Hilton) 호텔의 건설 자금을 조달하기 위한 것이었다.
당초 투자자들은 힐튼 호텔의 지분 소유를 위한 “HILSV” 토큰을 구매하기 위해 비트코인 레이어 2 리퀴드 네트워크에서 최소 1,000달러를 투자해야 했다. 그 대가로 크라우드 펀딩 참가자는 5년 동안 호텔의 10% 할인 쿠폰을 받을 수 있었다.
세계 최초 비트코인 법정화폐 채택 국가이자 BTC 투자 및 채택 전략으로 유명해진 엘살바도르는 2023년 4월 비트파이넥스(Bitfinex)에 디지털 자산 서비스 제공업체 라이선스를 부여하면서, 실제 자산 토큰화 공간으로도 발을 넓혔다.
한편, 힐튼 호텔 벤처가 처음 발표되었을 때, 비트코인 평론가 스테이시 허버트(Stacy Herbert)는 비트파이넥스의 RWA 토큰화 로의 확장이 엘살바도르의 비트코인 전략에 대한 “자본 시장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고 평가했다.
또한 엘살바도르는 비트코인 사용자들이 기존 은행에 비해 제약이 적은 금융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전용 투자은행 설립 계획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