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현지시간)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USDC의 발행사 서클의 최고경영자(CEO) 제레미 알레어가 CNBC와의 인터뷰에서 비트코인이 투자자들 사이에서 가치저장 수단이자 헤지수단으로써 매력을 높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블랙록 등 유명 기업의 ETF 신청, 기술 발전 및 더욱 명확해진 규제 규정이 암호화폐 시장의 상승세를 이끌고 있다”며, “촉매제 역할을 한 이것들 모두 거시경제적 요인과 관련이 없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날 국제 신용평가사 S&P글로벌레이팅스가 ‘스테이블코인 안정성 평가 기준’을 발표했다.
해당 기준은 초과 담보, 청산 메커니즘, 질적 위험 등 5가지 영역에서 안정성을 평가하며, 이에 따른 평가 결과, USDC가 최고 점수인 1점을 받았다.
GUSD, USDP는 그보다 낮은 점수를 받았지만, 등급으로는 세 스테이블코인 모두 2등급에 속했다.
USDT는 달러 페깅 유지 능력에 한계가 있다며 4등급을 받았으며, FDUSD, DAI도 4등급, TUSD, FRAX는 5등급으로 책정이 됐다.
한편, 같은 날 코인베이스가 스마트컨트랙트 기반 플랫폼 ‘프로젝트 다이아몬드’를 공개했다.
해당 서비스는 기관이 온체인에 네이티브 자산을 생성, 관리, 거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코인베이스 웹3 월렛 코인베이스 프라임이 자산을 보관하고, USDC로 표시된다. 거래는 베이스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이뤄진다.
코인베이스는 이미 해당 플랫폼을 통해 베이스를 활용안 디지털 채권 상품을 선보인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