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영국 스탠다드차타드(SC) 산하 벤처캐피털 SC벤처스가 아랍에미리트(UAE)에 1억 달러 규모 암호화폐 스타트업 투자 합작 펀드 출범을 위해 일본의 주요 금융 대기업 SBI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펀드는 디파이, 토큰화, 인프라, 결제, 메타버스 분야에 걸쳐 전세계 기업을 대상으로 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며, 시드 라운드부터 시리즈C 라운드까지 투자에 참여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이날 SBI가 웹3·인공지능·메타버스 스타트업 지원 목적의 1,000억엔(약 8,688억원) 규모 신생 펀드를 운용할 예정인 것이라는 소식도 전해졌다.
해당 펀드에는 미쓰이 스미토모, 미즈호 등의 은행과 닛폰생명보험, 야마토 증권그룹 등이 500억엔 이상을 투자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앞서 일본 정부는 지난 7월부터 블록체인, 웹3 관련 규제 정비 및 생태계 지원을 위한 준비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같은 날 미국 자산운용사 아크인베스트먼트가 암호화폐 ETP 발행사 21쉐어스와 함께 새로운 디지털 자산 ETF 5종을 출시할 계획인 것으로 드러났다.
해당 ETF는 온체인 데이터와 암호화폐 분석 경험을 기반으로 비트코인&이더리움 선물 계약에 투자하는 것이 특징으로, 이들 ETF는 내주 미국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 상장될 전망이다.
한편, 최근 미국 대형 자산운용사 피델리티가 13페이지 분량의 비트코인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는 비트코인에 관한 9가지 비판을 반박하는 보고서로, 1)가치저장 수단으로 사용하기에는 변동성이 너무 크지 않다 2)결제수단으로써 실패하지 않았다 3)에너지 낭비하지 않는다 4)경쟁자들에 의해 대체될 수 없다 5)가치를 뒷받침하는 게 아무것도 없지 않다 6)코드 버그는 비트코인을 쓸모없게 만들 수 없다 7)규제로 인해 비트코인 보급이 늦어질 수 없다 8)사람들이 흥미를 잃을 수 없다 9)알려지지 않은 미지수가 없다…등의 반박 내용을 담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