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엘살바도르에서 국영 암호화폐 ATM 체인을 운영 중인 아테나 비트코인(Athena Bitcoin)이 몇 달 안에 레이어2 결제 프로토콜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아테나 비트코인 측은 “올해 말까지 엘살바도르에서 운영 중인 치바오(Chivao) ATM 100대에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적용할 계획”이라며, “엘살바도르를 시작으로 라틴 아메리카 전역에서 이를 구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이날 옴니체인 상호운용 인프라 겸 비트코인 레이어2 네트워크 맵프로토콜(MAPO)이 공식 X를 통해 BRC-20 기반 토큰 시장 내 유동성 확대를 위해 BRC-201 프로토콜을 출시했다고 8일 발표했다.
맵프로토콜 측은 “맵프로토콜의 P2P 크로스체인 상호 운용 네트워크를 통해 BRC-20 토큰 커뮤니티 구성원들은 기타체인 상의 토큰들을 보다 쉽게 거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날 리플이 아프리카 모바일 결제 제공업체 온아프리큐(Onafriq)와의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온아프리큐의 3개 파트너사(Zazi Transfer, PayAngel, Pyypl)가 리플의 블록체인 기반 결제 기술을 도입하게될 전망이다.
리플 측은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리플 기반 국가간 결제 시스템이 아프리카 27개국과 호주, 영국, 걸프 지역 국가 등으로 확대될 것”이라고 전했다.
같은 날 싱가포르 핀테크 기업 포모페이(FOMO Pay)가 홍콩에서 MSO(머니 서비스 운영자) 라이선스를 획득한 것으로 전해졌다.
포모페이는 홍콩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송금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인데, 동사는 지난 2022년 7월 리플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XRP 기반 국제송금솔루션(ODL) 지원에 나선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