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애플이 분산형 소셜 미디어 앱 다무스(Damus)의 제작자에 정책을 준수하기 위한 업데이트를 발행하지 않으면, 플랫폼에서 앱을 제거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날 다무스 프로젝트 팀의 공식 트위터에 따르면, 애플이 다무스 측에 “앱 스토어(App Store)에서 앱의 가용성이 중단되지 않도록 이 메시지를 전달받은 날짜로부터 14일 이내에 업데이트를 제출하시오”라고 메시지를 전했다.
이어 “14일 이내에 앱 스토어 심사 지침을 준수하는 업데이트를 진행하지 못할 시, 귀하의 앱은 스토어에서 제거될 것”이라고 밝혔다.
애플의 경고는 사용자가 게시물을 업로드를 통해 비트코인을 얻을 수 있는 다무스의 ‘잽스(zaps)’ 기능과 관련이 있다. 다무스가 기반으로 하는 Nostr 프로토콜에 따르면 “Zap에 대해 생각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단순히 팁이라는 것”이라며, “팁은 기본적으로 거래 수수료 없이 빛의 속도로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된다”고 설명돼 있다.
다무스는 레이어2 라이트닝 네트워크 위젯을 통합하여 플랫폼에서 직접 비트코인 결제 및 팁을 지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애플은 메시지에서 “귀하의 앱에서 사용자가 인앱 구매 이외의 메커니즘을 통해 디지털 콘텐츠 제작자로부터 콘텐츠를 제공받는 것과 관련해 ‘팁’을 보낼 수 있다는 것이 확인됐다”며, “팁이나 기부는 선택 사항일 수 있지만 디지털 콘텐츠 수신과 연결 및 연관된 경우 지침 3.1.1에 따라 인앱 구매를 사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다무스의 핵심 개발자인 윌리엄 캐서린은 “애플 앱 스토어에 남아 있으려면 잽 기능을 제거해야 하지만, 그렇게 하지 않으면 어플 자체가 제거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무스는 디지털 상품을 판매하거나 디지털 상품 판매를 위한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며, “벤모 혹은 캐시앱과 같은 p2p거래 촉진을 위한 팁 버튼이 있을 뿐”이라고 부연했다.
이어서 “애플이 다무스 앱을 제거할 경우, 라이트닝으로 혁신을 시도하고 있는 비트코인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이 죽는 셈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Nostr 기반 Damus는 지난 2월 “당신이 제어하는 소셜 네트워크”란 광고와 함께 출시됐다. Nostr은 전 트위터 CEO인 잭 도시가 지원하는 탈중앙화 소셜 네트워크 프로토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