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SIT(Social Infrastructure Tech), 무역관련 지식재산권보호협회(TIPA), 피노키오랩이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번 파트너십은 블록체인 기술 활용을 통한 새로운 지식재산권 보호 기술표준 제정을 목표로 한다.
이번 협업에는 수출입 분야 위조상품 대처를 위한 탈중앙화 신분증(DID) 기반 TIPA 검사 가이드 발급이 포함된다.
SIT는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전문성을 제공하고, 피노키오랩은 블록체인 기반 검사 가이드 발급 서비스 구축 및 상용화에 나설 예정이다.
TIPA는 국내외 100여개 지식재산권 보유자, 협력업체, 유통기업이 지식재산권 보호라는 동일한 목표를 공유하는 민간단체다.
기관들은 이번 MOU를 통해 지식재산권 보호를 위한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하고 기존 시스템을 고도화해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 짝퉁 유통이 증가하고 있어 제조사와 소비자 모두에게 상당한 경제적 피해를 줄 수 있다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은 공급망 정보와 제품의 신뢰성에 대한 안전하고 투명한 추적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이 문제에 대한 유망한 해결책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번 SIT, TIPA, 피노키오랩의 파트너십은 블록체인 기술과 DID와 같은 분산형 식별 시스템을 활용하여 지식재산권 보호 및 위조품 유통 방지를 위한 보다 강력하고 신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SIT(Social Infrastructure Tech)은 금융, 헬스케어, 공급망 관리 등 다양한 산업에 블록체인 기반 솔루션을 제공하는 우리나라 기업이다.
지난 2018년 설립된 이 회사는 신뢰성과 안전성이 높은 디지털 인프라를 구축해 다양한 분야에서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SIT는 블록체인 미들웨어, 메인넷 관리, 분산형 애플리케이션(DApp) 개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다양한 블록체인 관련 이니셔티브와 타 기업 및 단체와의 파트너십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