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BC의 ‘차트마스터’는 비트코인(BTC)이 2만9000달러까지 하락할 수 있지만, 여전히 과거 하락세에 발맞춰 현재 지지도를 시험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코너스톤 매크로의 최고 시장 기술자인 카터 워스(Carter Worth)는 월요일 방송사의 패스트 머니 부문에 출연하여, BTC 바닥이 더 깊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워스는 최근 가격 활동을 분석해 과거 비트코인 바닥과 비교한 결과 현재 약 4만5000달러 수준이 지지대 최상위를 나타낸다고 밝혔다.
그는 “55% 하락할 것이며, 지지율도 하락할 것”이라고 요약했다.
워스는 “우리가 지지하고 있는 것 같아. 싸워야 하는 거지만, 내 예감은 BTC바닥이 더 낮아진다는 것”이라고 예측했다.
현재 사상 최고치에서 55% 하락하면, BTC/USD 최저가 29,000달러 상회하게 될 것이다.
워스의 경우, 55%가 2011년 이후 모든 주요 가격 하락의 평균 30% 이상을 나타내기 때문에 이것은 유용한 기준점이다. 그러나 트위터 사용자들이 지적했듯이 그의 계산에는 2017년 사상 최고치 대비 80% 감소와 같은 사건들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1년이 넘게 걸린 과정이다.
이번 주에 BTC/USD가 바닥을 쳤기 때문에 이것들을 제거하면 평균은 36%에 가깝다.
한편, 비트코인과 알트코인에 대한 주류 언론들의 분위기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일으킨 홍보에 비춰 다시 한 번 조심스러운 분위기다.
여기에 코인베이스 COIN의 엇갈린 운명은 업계 상승 속도에 충격으로 수개월을 보낸 애널리스트들에게 약세 감정이 여전히 강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앞선 코인텔레그래프의 보도처럼, 비트코인 계 내부의 노련한 애널리스트들은 우려와는 거리가 멀다며 온전한 장기적 가격 동향과 이미 나타나고 있는 강세 조짐까지 부각시키고 있다.
월요일, 주식 대 유동성 BTC 가격 모델을 만든 플랜B는 머스크 에피소드에 맞서기 위해 노력했다.
그는 동행차트를 분석하며, “좋아..계속 현재 변동성으로, BTC가 4만4,000달러에 거래량이 많은 상황에서 비트코인 모멘텀(200주 이동평균 및 실현가치)은 여전히 상승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실현가치는 비트코인 시장 전체가 BTC를 매입한 가격을 나타내며, 최근 변동성에도 불구하고 계속 상승하고 있다.